유다서 1장


1.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야고보의 형제라면 누구인가? 12제자 중에 야고보는 두 사람이나 있고, 예수님의 친동생도 야고보인데?

2. 유다는 어떤 사람들에게 이 글을 썼는가?

3. ‘있을지어다’와 ‘더욱 많을지어다’는 어떻게 다른가?

4. 유다는 ‘모든 성도들이 이미 구원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 ‘더 필요한 것이 없음’을 은연 중에 강조함으로 이단이 발붙일 틈을 주지 않으려고 한다. 이 두 가지 의도를 담고 있는 표현을 3절에서 고른다면?

5. 유다서의 요지는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것이다(3). ‘예수를 부인하는 자들과 힘써 싸우라’(3),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주재시라’(4)고 권면하는 유다의 말에는 특별한 힘이 있다. 그의 무슨 전적 때문인가?

6. ‘이단’이라는 말은 끝이 다르다(異端)는 뜻이다. 앞 부분은 보면 다르지 않다. 그래서 같은 종류인가보다 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보니 다르더라는 말이다. 이런 사람에게 적당한 별명을 본문에서 찾는다면?

7. 하나님의 은혜를 어떻게 하여 색욕거리로 바꾸었을까? (참고, 롬 3:7-8, 6:1)

8. 경건치 아니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색욕거리로 바꾸고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들이 바로 가만히 들어온 사람들이다. 이들이 어떤 판결을 받을까?

9. 당연히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갔는데 나중에 보니 그게 아니더라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알고 있겠지만 다시 반복해야 할 일이 많다. 유다가 다시 생각나게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10. 소돔 고모라가 불의 형벌을 받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아는 대로 말하면 성적 타락이 극심하였기 때문이다. 그것을 본문은 무엇이라고 표현하고 있는가(두 가지)?

11. 유다서에는 다른 성경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표현이나 내용이 더러 있다. 성경에서 처음 보는 표현이나 말을 찾아보자.

12. 성경의 꿈은 대부분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계시이다. 그러나 여기 꿈꾸는 사람들의 하는 짓은 무엇인가? 결과적으로 이 꿈의 의미가 무엇인가?

13. 이 사람들이 천사장 미가엘보다 더 심한 이유가 무엇인가?

14. 이성없는 짐승은 본능에 충실하다. 짐승은 본능에 충실하는 것이 제대로 사는 길이다. 사람이 본능에 충실하면 어떻게 될까?

15. 이성 없는 짐승같은 사람의 예로 누구를 들었으며 왜 그런지 간략하게 설명해보자.

16. 이성 없는 짐승같은 사람을 어디에 비유하였는가?

17. 에녹이 당시 사람들에게 예언한 내용은 성경에 없는 말이다. 이런 글을 인용하여 유다가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일까?

18. 거짓 선지자가 어떤 사람인지, 성도는 어떤 사람인지를 가리키는 단어가 본문에 대단히 많은데 그 중에서 거짓 선지자들과 성도들의 특징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대조적인 단어는 각각 무엇인가?

19. 유다는 친형님인 예수를 믿지 않았다. 부활하신 후에 메시야로 믿게 되었는데 그 형님을 가리켜 어떤 분이라고 하는가(1-25)?

처음으로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