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5


1. 6번 째 환상은 날아가는 두루마리를 본 것이다. 이 두루마리의 몇 가지 특징을 찾아보자.

    굉장히 넓다(9m × 4.5m): 일반적인 두루마리의 크기는 30cm × 20cm 인데 비하면 엄청나게 넓은 것이다.
    글씨가 많지 않다: 한 쪽에는 ‘도적질하는 자는 망하리라!’ 반대편에는 ‘거짓 맹세하는 망하리라’고 적혀 있다. 우리말로는 길어 보이지만 히브리어로 보면 겨우 두 단어씩이다.
    저주의 말만 기록되었다: 특이한 경우에 해당한다. 아무리 저주를 발해도 구원이나 회복의 메시지가 있기 마련인데 이 두루마리에는 없다. 글씨를 너무 크게 써서 경고만 발하기 때문인가!

    이상의 특징을 고려해서 살펴보면 이 두루마리는 ‘날아가는’ 것이라기보다는 ‘날아다니는’ 것이며 광고 효과를 노리는 것이므로 펄럭이며 아래 위가 뒤집히기도 하는 것이다. 요즈음 식으로 보면 공중에 연막으로 글씨를 쓰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노리는 셈이다. 엄청난 심판이 임할 때 ‘못 봤다’고 말하지 말라! 빨리 돌아서라는 경고다.

2. 도적질과 거짓맹세보다 더 무서운 죄가 많을텐데?

    도적질이나 함부로 맹세하는 것은 다른 더 큰 죄를 짓는 것과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참고, 약 2:10). 도적질이 사람에 대한 악행이라면(5-10계명) 망령된 맹세는 하나님에 대한 악행이다(1-4계명).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마찬가지다. 굳이 더 끔찍한 죄를 언급할 필요가 없다.

3. 하나님께서 발하시는 저주는 어느 정도의 효력이 있는가?

    빚 받으러 가서 돈을 줄 때까지 아예 드러누워 버리는 것만큼: 옛날에는 그랬다. 요즈음에는 빚진 사람도 간이 커서 그냥 당하지 않는다. 함부로 그랬다가는 무단침입죄로 걸리는 모양이다. 하나님의 저주는 죄인의 집에 들어가서 완전히 파괴될 때까지 ‘머무른다’

4. 7번째 환상은 ‘에바의 여인’이다. 1에바는 약 36.44ℓ이니까 거의 두 말짜리 통이다. 큰 편인가?

    조그마한 사람이 들어가서 쭈그리고 앉기에 딱 알맞은 크기다.

5. 이 통이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지 분명하지는 않지만 ‘그들의 모양이 이 통과 같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저주받아서 사라져야 할 악을 상징하는 것이다. 앞의 환상의 내용이나 이 에바에 악을 상징하는 여인이 앉아 있는 것으로 보아서도 그렇다.

6. 세상의 악을 왜 여인에 비유했을까? 여자들이 기분 나쁘게?

    좋을 때는 한 없이 좋지만 무서운 유혹이기도 하다. 음행, 음녀, 우상숭배와 관련되기도 한다(계 17장). 한자에서도 이런 갈등이 보인다( 姦, 奸, 妖, 妄, 妬 ↔ 好, 妙, 妥 ). 그래서 여자는 요물이란다. 최소한 남자에게는 그렇다. 그럴만한 매력적인 요소가 있다는 것을 여자들이 알고 선하게 잘 쓰면 세상이 얼마나 더 아름다울까?

7. 악을 상징하는 여인을 통에 던져 넣고 납 조각으로 덮었다. 그러면 어떻게 되는가?

    악이 더 이상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악을 잡아서 통에 가두어 버린 것이다. 가장 무거운 금속인 납으로 눌러버렸다.

8. 두 여인은 누구이며, 학의 날개는 무엇이며, 날개의 바람은 무엇인가(9)?

    선지자의 관심은 ‘에바가 어디로 옮겨지는가?’에 있다. 우리의 관심도 거기에 쏟는 것이 옳다. 굳이 해석을 하자면 날개 달린 여인의 모습을 한 두 천사가 하나님의 능력(=날개의 바람)을 입어 에바를 옮기는 것 아닐까? 학의 날개는 크다. 무거운 것을 들어올려서 훨훨 나는 모습을 그리기에 적격이다. 비둘기 날개라면 쳐다보는 사람이 불안하지 않을까?

9. 시날 땅이 어디지?

    인류가 반역하여 바벨 탑을 세운 땅이다(창 11:3): 음녀가 심판받는 곳이며(계 17:5), 귀신과 더러운 영들이 거하는 곳이며(계 18:2), 심판으로 사라질 곳이다(사 47:1, 렘 51:60-64, 계 18:21).

10. 시날 땅에 짓는 집의 용도는 무엇인가?

    감옥: 심판당할 악을 에바에 가두고 뚜껑을 단단히 덮어서 악의 시발점인 시날 땅 자기 처소에 머물게 한다? 악에 대한 심판이면서 동시에 더 이상 악한 영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임을 상징하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시날 땅으로 잡혀갔던 것처럼 악이 유배 당하여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 것이다.

11. 6, 7번째 환상의 내용이 그 이전의 것과 어떻게 다른가?

    앞의 환상은 하나님의 은혜를 말하는 것인데 반하여 6, 7번째 환상의 내용은 심판에 관한 것이다.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