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3


1. 스가랴가 받은 환상은 시리즈물 같다. 첫 번째 환상(1:7-17)은 ‘열방의 징계와 예루살렘의 회복’이라면 두 번째 환상(1:8-21: 열방의 징계2)과 세 번째 환상(2:1-13: 예루살렘의 회복2)은 첫 번째 환상을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셈이다. 네 번째 환상은 앞의 세 가지 환상과 어떻게 연관이 있는가?

2.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당시의 제사장이다. 제사장을 상대로 사단이 하는 역할이 무엇인가?

3. 예루살렘을 왜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로 표현할까?

4. 대제사장이 더러운 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서는 일이란 실제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무엇을 비유하는 걸까?

5. 관을 씌우는 일은 선지자가 나설 자리가 아닌데 나선 것 아냐? 하나님께서 천사를 통해서 하실 일인데 함부로 참견하고 말이야? 선지자가 왜 그랬을까?

6.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셨으면(4-5) 만사가 끝난 것 아닌가?

7. 제사장도 여호와의 도를 준행하며 율례를 지키는 것이 당연하지 않은가?

8.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도를 준행하며 율례를 지키면(7) 무슨 특권을 누리게 되는가?

9. 대제사장과 그 동료들(제사장들)이 예표의 사람이라면 무엇에 대한 예표일까?

10. 대제사장 앞에 웬 돌인가? 하나님의 말씀이 새겨진 돌, 땅의 죄악을 제하게 하는 돌, 일곱 눈이 있는 돌(9), 온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는 돌(10)이다. 무슨 돌일까?

11. 이스라엘이 자기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서로 초대하는 그 날이 어떤 날인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