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07편


1. 여호와께서 선하시고 인자하신 것이 이스라엘에게는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2. ‘동서남북 각 지방에서부터’란 표현은 출애굽과 관련이 없지 않은가?

3. 주리고 목이 마른데 왜 영혼이 피곤할까?

4. 이 시편에서 여러 번 반복되는 구절을 찾아보자.

5. 인생이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방황하며 고통스러울 때(4) 어떻게 해야 하는가?

6.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기 전에 이스라엘의 상황을 어떠했는가, 그 원인은 무엇인가?

7. 나라가 망하고 포로로 잡혀가는 것이 겸손케 하려는 하나님의 뜻이라고(12)?

8. 이스라엘이 겪는 고통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훈련이라면 어떤 특징이 있는가?

9. 여호와께 간구하는 자와 미련한 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10. 미련하여 고통을 당하다가도 정신을 차리고 부르짖는 자들에게 여호와께서는 어떻게 도우시는가?

11. 10-22절은 사슬에 매인 자의 원인과 구원에 관한 것이다. 23-32절은 어떤 자의 구원에 관한 내용인가?

12. 이스라엘은 유목민족으로 바다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바다에서 당하는 고난을 이렇게 잘 알까?

13. 파도가 심하게 치면 얼마나 두려운지 겪어본 사람만 안다. 어느 정도일까?

14. 흔들리는 배에서 겪어야하는 고통은 어떤 것(무엇)일까?

15. 광풍을 일으키시는 이도 하나님, 잔잔케 하시는 이도 하나님이시다.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분으로서는 당연한 일이다. 그 분이 우리의 아버지시라면 더 할 일이 없을까?

16. 사슬에 매인 자와 바다에서 표류하다가 구원 받은 자에 대해서 노래했다. 이제는(33-42) 어떤 자들의 구원에 대해서 노래하는가?

17. 하나님께서 강을 광야로, 샘을 마른 땅으로, 옥토를 염전으로 변하게 하시는 것(33-34)을 한 마디로 말하면 무엇인가?

18. 누가 하나님의 구원을 누리게 되는가?

19.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고 한다(딤전 6:10). 풍성한 소출이나 가축은 괜찮은가?

20. 하나님께서 복을 주셔서 풍성한 소출을 거둘 때라도 명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21. 하나님께서는 고관들에게 무슨 억하심정일까(40)?

22. 궁핍한 것은 무슨 벼슬인가(41)?

23. 궁핍한 자의 가족을 양 떼같이 지켜주신다(41). 왜 하필이면 양 떼일까?

24. 악인들이 번성하고 정직한 자가 고통을 겪는 현실을 보면서 어떻게 살지?

처음으로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