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06편


1. 106편은 105편과 쌍둥이란다. 출애굽 과정을 회고하면서 105편은 ‘언약을 신실하게 지키신 하나님에 대한 감사’를 노래했다고 한다면 106편은 어떻게 대조적인가?

2. 아무도 여호와의 권능을 다 말할 수 없으며 다 찬양할 수도 없다(2)는 이 고백과 가장 흡사한 찬송가 가사를 찾아보자.

3. 본격적인 참회를(6-43) 하기 전에 ‘다 찬양할 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를 찬송하는 것은 무엇에 대한 확신인가?

4. 감사하라(1-2)와 구원의 확신(4-5) 사이에 있는 3절은 뭔가?

5. 시인은 개인적인 구원뿐만(4) 아니라 민족을 위해서(5) 간구한다. 주의 택하신 자 주의 나라, 주의 유산은 각각 무엇을 가리키는가?

6. 출애굽의 긴 역사를 돌아보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조상들의 범죄다(6). 시인의 눈에는 왜 그것이 제일 먼저 보일까?

7. 홍해에서 무엇을 거역했지?

8. 출애굽 이후에 이스라엘이 하는 짓을 보면 도무지 은혜 받을 구석이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 계속 은혜를 베푸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9. 하나님의 능력이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을 순간이동 하듯이 한 방에 홍해를 건너보낼 수는 없는 걸까?

10. 열 가지 재앙에서 살아남고, 홍해를 걸어서 건너는 엄청난 기적을 체험하고 감격의 노래를 불렀다. 이걸 잊을 수 있을까?

11. 홍해의 감격을 잊어버리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12. 기다리지 않는 것(13)은 마라사건을 의미하고 욕심을 부리는 것(14, 민 11:4)은 고기를 먹고 싶어하면서 저지른 사건이다. 그러면 사막에서 하나님을 시험한 것은 무슨 사건인가?

13. 여호와께서는 그들이 요구한 것을 그들에게 주셨는데 결과적으로 고통을 당한 일이 무엇인가(15)?

14. 다단과 아비람은 르우벤 지파의 지도자로 모세의 지도력에 도전한 것이다(민 16장), (고라는 아론의 자리를 노렸다). 모든 이적이 모세를 통해서 나왔는데 어떻게 모세의 권위에 도전했을까?

15. ‘가지가지 한다’더니 하나님께 반역하는 행위란 행위는 종류별로 다 하는 모양이다. 어떻게 하나님을 송아지 형상으로 만들었을까?

16. 애굽에서 보고 배운 바에 따르면 송아지는 힘과 번성과 부의 상징이었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는 어떤가?

17. 왜 애굽을 함의 땅이라고 할까?

18. 하나님의 작정도 변하는가(23)?

19. 그들이 멸시한 기쁨의 땅이란 어디를 가리키는가?

20. 24-27절은 가데스바네아에서 반역한 일을 가리킨다. 그런데 그 사건과 관계없는 내용은 무엇인가?

21. 바알 브올에서 행한 일이 단순한 제사음식을 먹은 탓이 아니다(민 25:1-3). 그 때 비느하스가 한 일이 무엇인가?

22. 백성들이 여호와를 노하시게 하여 모세에게 미친 재난이(32) 무엇인가?

23. 여호와께서 멸하라고 말씀하신 그 이방 민족들을 멸하지 아니한 것은 여호수아와 사사시대의 일이다.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가?

24. 그렇게 경고에 경고를 거듭해도 우상을 숭배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뭘까? 우상을 섬기는 일은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음란한 짓이라고 말하지만 당사자들은 사랑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우상숭배자들은 마음껏 먹고 마시며 사랑을 나눴다. 그런데 그것이 즐거움이 아니라 무엇인가?

25. 40-46절은 바벨론 포로시대도 포함되겠지만 대체로 사사시대에 대한 언급이라고 해야 할 표현을 하나 찾아보자.

26. 자신들을 사랑하는 하나님을 거역하면 결국 누구의 통치 아래 들어가는가?

27. 끊임없이 하나님을 거역하는 이스라엘을 반복해서 구원하고 징계를 하시되 끝내 버리시지 못하는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8. 시인의 공동체가 처해있는 현실은 어떠한가?

처음으로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