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90편


90-106편(합계 17편)은 시편 제 4권으로 분류된다. 대체로 ‘유한하고 연약한 인생에게 여호와께서 진노를 거두시고 긍휼을 베풀어 주십사’라는 내용이다.

1. 시편의 저자는 다윗, 솔로몬, 고라, 아삽 등이다. 그런데 모세도 한 편을 남겼다. 그렇다면 시편과 관련된 퀴즈용 문제를 하나 만들 수 있겠다. 직설적으로 ‘모세가 지은 시편은 몇 편인가?’라고 묻기보다는 어떻게 묻는 것이 좋을까?

2. 1-2절은 하나님에 대해서, 3-11절은 인생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가장 뚜렷한 차이는 무엇인가?

3. 하나님을 피난처, 요새라고는 해도 아예 거처라고 한 경우는 별로 없다. 하나님을 어떻게 거처(거할 곳)라고 했을까?(1)

4. 어떤 이는 자연만물의 조화로운 모습을 보면서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양하기도 한다. 그것도 지혜로운 일이긴 하지만 하나님을 온전하게 알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이유가 무엇인가?

5. 하루살이와 80년을 사는 인생은 친구가 될 수 없다. 이보다 더 큰 간격은 누구와 누구 사이에 있는가?

6. 영원하신 하나님을 언급하면서 왜 하필이면 천년인가, 만년이나 천만년이라고 하지 않고?

7. 하나님께서 사람을 홍수처럼 쓸어간다고?

8. 우리의 죄에 대하여 주께서 노하시면 어떻게 되나?

9. 인생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고 하면서 모세는 얼마나 살았는가?

10. 이렇게 허무한 인생을 노래한 모세는 어떤 사람인가?

11. 하나님께서 왜 이렇게 노여워하시는가?(11)

12. 날을 계수할 줄 아는 것이 지혜다. 인생의 날을 계수해보면 무엇을 알게 되는가?

13. 13-17절의 핵심은 ‘속히 돌아오시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어디 가셨기에? 혹은 모세는 어떤 상황 속에 있었기에 이런 기도를 드릴까?

14. 풀의 꽃과 같이 허무한 인생이지만 즐겁고 기쁜 인생이 되는 길은 무엇인가?

15. 하나님께서 ‘우리를 괴롭게 하신 날수와 우리가 화를 당한 연수’는 얼마나 될까?

16. ‘주께서 행하신 일’이란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하여 애굽에서 하신 일을 가리킨다. 이미 지난 일을 어떻게 나타내는가?

17. 17절의 ‘우리의 손이 행한 일’은 원어상 시제가 없는 ‘우리 손의 일’이다(the work of our hands). 본문의 시제가 미래형이므로 미래의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 그러면 모세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일까?

처음으로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