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88편


1. 시인은 하나님을 ‘여호와 내 구원의 하나님이여’ 라고 부른다. 하나님을 부를 때 ‘여호와’라고 부르는 것과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것에 무슨 차이가 있을까?

    일반적으로 여호와는 언약과, 하나님(엘로힘)은 능력과 관련된다. 언약을 지키시는 분은 사적인 관계에 가깝고, 능력을 지닌 분으로 묘사할 때는 공적인 측면이 강하다. 이런 저런 모든 관계를 다 동원해서 구원해주시기를 간구하는 셈이다.

2. 하나님을 부를 때 ‘나의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것과 ‘내 구원의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것에 차이가 있을까?

    이전에 개인적인 구원의 체험이 있었음을 전제로 기도하는 것이다. 지난날의 은혜를 기억하면서 다시 하나님께 매달리는 것이다.

3. 시인이 간구하는 단 한 가지 소원이 무엇인가?

    기도를 들어만 달라는 것(2): 구체적인 아무런 소원이 없다. 내 기도를 들으시기만 하면 그 다음이야 알아서 하실 것이다.

4. 거의 죽기 직전이다(3-5). 누가 시인을 이렇게 만들었는가?

    주께서(6-7): 이건 원망 아닌가? 근본원인은 ‘주의 노’ 때문이다. 파도도 ‘노’를 상징한다(욘 2:3). 주께서 왜 노하셨는가? 당연히 자신의 죄 때문이라는(32:3-5) 전제가 깔려 있다. 단순한 원망이 아니라 회개의 의미가 포함된 것이다.

5. 시인의 입장에서 죽음이 슬픈 이유가 무엇인가?

    하나님과 관계가 끊어지는 것(5): 더 이상 하나님께로부터 아무 것도 바랄 수 없는 지경에 빠진다는 것이 시인에게는 가장 큰 고통이다. 동시에 사람들과 관계가 소원해지는 것이다(4, 8).

6. 주의 노가 심히 누르신다는 것은 질병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8절에 보면 사람들이 떠날 뿐만 아니라 갇혀서 나갈 수 없게 되었단다. 무슨 병에 걸렸는가?

    아마도 문둥병(한센병)? 요즈음 암에 걸렸다고 판정을 받은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이다.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절망적인 상황에서 드리는 기도다. 하나님이 얼마나 원망스러웠을까?

7. 절망적인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매일 주를 부르며 주를 향하여 두 손을 드는 것(9): 다른 방법이 없다는 말이기도 하다. 인생이 어떻게 해볼 수 없는 일이 한 둘이 아니다. 일찌감치 인정하고 하나님께 매달리는 것이 복이다. 이 시편이 마스길(지혜시)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나님을 아는 것이 지혜다(잠 1:7, 9:10).

8. 죽은 자는 말이 없다. 그래서 죽은 사람을 대상으로 재판을 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도 죽은 자에게는 방법이 없는 걸까(10-12)?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의 생각에도 그러했던 모양이다(욥 14:10, 전 9:10, 시 115:7). 죽은 자에게는 기이한 일을 보여줘도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10-12). 찬송할 수도, 선포할 수도, 알 수도 없다. 실제로는 성도의 죽음은 그렇지 않다. 한 편 강도에게 예수님은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셨다(눅 23:43). 거지 나사로는 아브라함의 품에 안겨 있었다(눅 16:23).

9. 시인이 지금 꼭 살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찬송하려고(선포도 포함해서): ‘죽은 뒤에는 하나님께서 기이한 일을 보여주셔도 찬송할 수 없지 않습니까?’라고 간구하는 것이다. 하나님께 찬송한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교제를 말한다. 이게 끊어지는 것이 가장 슬픈 일이다.

10. 기도가 왜 아침에 주님께 이르지(13)?

    밤새 기도를 한 모양이다: 이렇게 고통스러우면 잠인들 오겠는가? 밤을 새우며 기도하면서 날이 새기 전에 기도의 응답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하는 것이다.

11. 아침에 기도가 응답되기를 기다리던(13) 시인은 갑자기 절망적인 말을 내뱉는다(14-18). 왜 그럴까?

    응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나의 영혼을 버리실 뿐 아니라 외면하는 상황은 정말 당혹스럽다. 그렇게 간절히 기도했는데 어떻게 이럴 수가? 그럴 수 있음을 보여주시는가? 이런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하나님을 신뢰하라고 시험하시는 건가? 탄식을 할망정 하나님을 부인하지도, 포기하지도 않는다.

12. 16-17절이 연상시키는 두 종류의 장면은 어떤 것인가?

    불이 뿜어져 나오는 장면과 홍수에 휘말린 장면: 진노라고 번역된 말은 본래 ‘불붙는 것’을 의미한다. 흔히 하나님의 진노는 맹렬한 불이 덮쳐오는 것으로 묘사된다(출 15:7, 레 10:6, 시 21:9). 에우며 둘러싼 물이란 홍수를 의미한다. 시인은 그야말로 진퇴양난이다.

13. 시인이 당면한 인간적인 어려움이 무엇인가?

    사랑하는 사람을 다 잃어버린 것: 사랑하는 자, 친구, 아는 자를 다 잃어버렸다. 얼마나 외롭고 고통스러웠을까? 이런 일이 다 하나님께서 하신 일이라면? 그래도 하나님께 기도할까?

14. 절망적인 외침으로 끝나는 것은 성경답지 않아 보이는데?

    이런 절망적인 상황도 주님께서 주신 것이라는 고백이다(14-18). 나의 모든 문제가 잘 해결되는 것만이 결론일 수는 없다. 나의 기대와 전혀 다른 하나님이 뜻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 바른 신앙이다. 매를 맞아야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응답되지 않은 답답함을 토로하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여호와 내 구원의 하나님’을 찾는 것이다(1).

처음으로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