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8편


1. 본문을 근거로 찬송을 한다면 어느 부분이 가사로 쓰기에 좋을까?

2. 언제 부른 노래인가?

3.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하나님을 향해서 다윗 외에 누가 또 이런 고백을 했는가?

4. 다윗은 하나님을 무엇에 비유하고 있는지 찾아보고 그 공통점은? (2-3절에서)

5. 다윗이 ‘여호와는 나의 목자’라고 시를 읊었을 때는 모든 것이 만족스럽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진정한 만족감을 누릴 때이다. 다음과 같이 노래하는 때는 어떤 때일까?

6. 왜 하나님을 그렇게 묘사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 절은?

7. 다윗이 자신의 고난을 표현하면서 동원한 단어는 다음과 같다. 물결, 창수, 음부의 줄, 사망의 올무(짐승을 잡는 올가미). 그림을 그린다면 어떤 장면일까?

8. 성전은 솔로몬이 짓는다. 다윗 시대에는 성전이 없었는데 왜 하나님께서 자기의 기도를 성전에서 들으셨다고 하는가?

9. 고통스런 나날들 속에서 다윗이 여호와의 구원을 얻기 위하여 한 일이 있다면 2가지로 요약해 보자(6, 20-27).

10. 코에서 연기가 나고 입에서 불이 나온다면 괴물 아닌가? 더구나 등장할 때 땅이 진동하고 산들도 요동하다니?

11. 하나님께서 강림하시는 장면(7-14)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12. 수 많은 전쟁을 치르면서 대적을 물리친 것은 다윗 자신이다(1). 그러나 여기서 다윗은 무엇이라고 하는가?

13. 물 밑이 드러나면 어떻게 되지(15)?

14. 다윗은 스스로 깨끗하게 살았더니(20, 24) 구원을 받았다고 말한다. 어떻게 사는 것이 깨끗한 삶인가?

15. 하나님을 아는 방법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우리에게 보여주셔야 알 수 있다. 이것을 계시라고 하는 데 이것은 하나님을 아는 출발점이다. 하나님을 더 잘 알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 말씀대로 살아보아야 하나님을 더 잘 알 수 있음을 말해주는 다윗의 표현은 어디 있는가?

16. 예수 믿는 사람들이 세상을 살면서 닥쳐오는 어려움을 피해가려고 하지 말고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과감하고, 도전적인 자세로 살아갈 필요가 있다. 어느 말씀이 이런 도전을 주는가? (나는 부족하여도 하나님을 의지하고 용기를 내라고 권하는 말씀)

17. 31절부터 처음의 노래가 반복되는 것 같으나 많이 다르다.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자.

18. 하나님께서 어떻게 다윗을 도우시는가? 어두운 길을 밝히시고, 발을 날렵하게 하시고, 싸우는 법(활 쏘는 법)을 가르치시고, 대적의 공격을 막아주시고, ...이 정도면 전적을 다 해주신 것이다. 다윗은 한 마디로 뭐라고 하는가?

19. 다음의 경우에 하나님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1) 내가 피할 때:
2) 내가 싸울 때:
3) 내 원수에게:

20. 다윗은 하나님을 바위로 묘사하는 것을 대단히 좋아 했나보다. 설마 바위와 돌이 같은 개념은 아닐 것이다. 어떤 바위들인가?

21. 이 시를 다음과 같이 다섯 부분으로 나누고 각 부분에 제목을 붙여보자.
1) 1-3:
2) 4-20:
3) 21-29:
4) 30-46:
5) 47-51:

처음으로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