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시편은 다윗이 목숨의 위협을 느낄 정도로 박해를 받던 시절에(9) 지어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하루 중에는 어느 때에 드린 기도일까?
2. 다윗의 이 시편에서 기도의 중요한 요소 두 가지를 찾아보자.
3. 다윗은 의롭게 살기 위해서 전인적인 노력을 다 한 셈이다(3). 어떻게 노력하였는지 세 개의 단어로 정리해 보자.
4. 시편 1편에는 악인의 길과 의인의 길이 있었다. 여기서는 무슨 길이 있는가?
5. 기도 응답의 세 가지 형태는 무엇인가?
6. 다윗이 기대하는, 혹은 반드시 응답될 하나님의 구원(7)을 간단하게 ‘오른손으로 기이한 사랑을!’이라고 묘사할 수 있겠다. ‘오른손’은 능력을 의미하고 ‘기이한’은 상상을 초월하는 것, ‘사랑’은 헤세드라는 말로 ‘인자’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언약에 근거한 사랑을 가리키는 말이다. 하나님께서 ‘언약 때문에 상상을 초월하는 능력을 행하셔서 자신의 사랑을 보여준 일’이 이전에 있었던가?
7. 하나님께서 ‘눈동자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아래 감추신다’는 표현도 다윗의 독창적인 것이 아니라 인용한 것이다. 출애굽과 관련이 있는 말인데 어느 책에 이런 말씀이 있을까?
8. 마음이 기름에 잠긴 것과 교만하게 말하는 것은 같은 의미의 반복이 틀림없다(평행대구법). 그렇다면 ‘기름’이 무엇을 의미할까?
9. 사자가 어떻게 사냥하는지 다윗의 표현을 빌려보자.
10. 사자처럼 다윗을 노리고 있는 사람들의 또 다른 특징이 무엇인가?
11. 악인들은 무엇을 보고 다윗은 무엇을 보는가?
12. 부조리한 세상을 보면서도 성도가 낙심하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처음으로 목록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