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2편


1. 표제어에 쓰인 스미닛이란 말은 ‘제 8’이란 뜻인데 정확하게 무엇을 가리키는지 알기 어렵다(‘팔현금’, 혹은 ‘여덟째 음’으로 번역됨). 이 표현이 시편 6편에도 쓰였으므로 ‘음울하고 슬픈 분위기’와 관련이 있고 대상 15:20-21을 참고하면 알라못(여창, 소프라노)의 대조적인 의미로 추정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의미일까?

2. 예나 지금이나 경건한 자, 충실한 자들이 사라지는 것은 마찬가지인가 보다. 그런 것이 이 세상인가 보다! 그러면 어떤 자들이 판을 칠까?

3. 거짓(히, 속이 빈)과 아첨(히, 미끄러운)과 자랑(히, 큰 = 위협적인)은 한 뿌리에서 난 삼형제라고 할 수 있겠다. 그 놈이 그 놈이다. 그러면 뿌리는 무엇인가?

4. 교통사고가 났을 때 큰 소리로 막무가내로 우기면 감당하기 어렵다. 예나 지금이나 부패한 사회의 악인들이 하는 짓이 그렇다. 무엇이라고 큰 소리를 치는가?

5. ‘우리 입술은 우리 것이라’고 큰소리치는 것을 하나님께서 유난히 싫어하시는 이유가 있을까? 창조와 관련지어 생각해 보자.

6. 하나님께서 가련한 자들에게 하는 말씀이 악인들의 말과 어떻게 다른가?

7. 가련한 자들과 궁핍한 자들이 탄식하기 전에 돌보시면 안 될까?

8. 여호와의 말씀은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단련한 은 같단다.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단련한 은’을 현대적인 표현으로 바꾼다면?

9. 경건한 자가 끊어지며 충실한 자들이 인생 중에 없어진다고 호소하던 시인의 결론은 무엇인가?

10. 1절과 12절의 공통된 단어는 무엇이며 대조적인 단어는 무엇인가?

11. 대립되는 두 종류의 인간이 무엇으로 싸우는 셈인가?

처음으로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