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후서 1


1. 바울은 어떻게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가 되었는가?

2. 은혜와 긍휼과 평강은 어떤 관계일까?

3. 간구하는 가운데 디모데를 생각한다(3)? 하나님께 기도할 때는 하나님만 생각해야 하는 것 아닌가?

4. 바울은 디모데를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5. 거짓이 없는 믿음이라면(5) 거짓이 있는 믿음도 있나? 외조모와 어머니에게 있던 믿음이 디모데에게도 있다면 믿음도 유전인가?

6. 디모데는 장로의 회에서 이미 안수를 받았다(딤전 4:14). 또 다시 안수하겠다는 말인가(6)?

7. 바울이 병약(딤전 5:23)할 뿐 아니라 젊은(딤전 1:3-7) 디모데에게 바라는 것(6)이 꼭 목회자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나님의 은사를 받은 모든 성도들이 마음에 새겨야 할 것은 무엇인가?

8. 디모데에게 안수 받을 때 받은 하나님의 은사 외에 또 무엇을 기억하라고 하는가?

9. 부끄러워말고 고난을 받으라?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복음을 위하여 나와 함께) 고난을 받으라? 하나님의 능력이 고난을 없애주는 것 아닌가?

10. 디모데 후서의 주제는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는 것이다(1:8). 도대체 무슨 핍박이 닥쳐오기에 이런 명령을 하는지 찾아보자.

11.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부르신 목적은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려는 것이다. 그런데 왜 하필이면 우리를 선택하셨을까?

12. 우리의 구원과 부르심은 영원 전에 작정된 것이다(9). 작정되었다는 것은 비유컨대 설계도인 셈이다. 실제로 그것이 현실화되는 계기는 무엇인가?

13.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말아야 할 이유를 두 가지로 요약해보자(8-12)?

14. 예수 그리스도께서 바울에게 부탁한 것을 바울은 다시 디모데에게 부탁한다. 이럴 때 우리는 ‘최선을 다 해서 지키라’고 당부하는 법이다. 바울은 어떻게 지키라고 하는가?

15. 아시아에 있는 모든 사람이 바울을 버렸다? 설마? ‘모든’이라는 표현은 문자적으로 모든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어떤 감정이 묻어나는가?

16. 배신자들을 언급하는 것은 오히려 배경처럼 작용해서 끝까지 함께한 오네시보로의 가족을 더 빛나게 하는 셈이다. 이 내용을 편지 말미에 쓰지 않고 초두에 하는 의도는 무엇일까?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