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전서 2


1. ‘첫째로’ 했으니(1) ‘둘째로’는 어디에 있는가?

    없다: 순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성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라는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좋겠다. 목회 사역에서 무엇보다도 기도를 열심히 하라는 것이다. 사역자의 우선적인 사역(준비가 아닌)은 기도이다. 기도로 사역을 시작하는 것이지 준비하는 것이 아니다.

2.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는(1) 각기 다른 네 종류의 기도일까? 아니면 기도의 내용에 따른 순서일까?

    내용에 따른 순서로 보는 것이 좋겠다: 열심히 기도하되 이런 내용을 다 포함시키라고 하는 셈이다. 간구는 간절한 필요를 아뢰는 것이고, 기도는 일반적인 모든 내용을 포괄하는 것이며 도고는 특별히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는 기도이다(흔히 중보기도라고 한다). 감사드리는 것도 빠트리거나 잊지 말아야 한다.

3. 특별히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해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

    지도자가 일반 백성들 뿐만 아니라 성도들의 삶에도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기 때문이다: 지도자가 잘 해서 나라가 평온하면 그리스도인들도 경건하고 단정하게 하나님을 섬길 수 있지만 지도자가 나라를 제대로 이끌지 못하면 교회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기도하는 그리스도인들 덕분에 일반 백성들도 복을 나누어 가지는 것이다.

4.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신다면(4) 결국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게 되는 것 아닌가?

    모든 사람에게 길을 열어두셨다는 뜻이다. 어떤 특정한 사람들이나 민족이라고 (가령 유대인들처럼 이방인은 안 된다는 생각처럼)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는 법은 없다는 말이다. 그럼에도 결국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만이 구원을 얻는다. 하나님에게도 이것만은 양보할 수 없는 마지막 자존심이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길을 열어두셨으니까 이들의 구원을 위해서 열심히 기도하라는 것이다.

5. 느닷없이 하나님이 한 분이시고 중보자도 한 분이시라는 말이 왜 튀어나왔을까?

    기도해야 할 대상은 하나님이시고, 그 기도가 효력이 있는 것은 예수님 때문이라는 말이다. 대상을 잘못 선택하거나 중보자가 없다면 아무리 기도해도 소용이 없다.

6. ‘기약이 이르면 증거할 것이라’는 표현은 미래형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미래형 시제가 아니다(개정개역에서는 수정되었음). 부정사처럼 정해진 시제가 없이 본동사의 시제를 따른다면 과거형이어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석될까?

    기약이 이르렀을 때 증거된 것이라: 예수께서 자신을 속전으로 주신 것이 하나님께서 정하신 가장 알맞은 때에 이루어진 일이라는 뜻이다.

7. 바울이 사도로 세움을 입었고, 이방인의 스승이 된 것이 거짓말이 아니라고 주장해야하는 이유가 있었을까?

    거짓교사들 때문이다: 바울은 예수님 생전의 제지가 아니라는 것을 걸고 넘어졌을 것이다. 갈라디아서에서는 자세하게 해명을 했지만 디모데나 에베소 교회에는 그렇게 할 필요까지는 느끼지 못했을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복음이 전해지도록 기도하라고 권하는 문맥이기에 간단하게 언급하고 지나갈 뿐이다.

8. 남자들이 기도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셔서 중보자를 세웠고(4-5)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세웠기(7)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성도는 쓸데없이 다투지 말고 기도를 통해서 이 일에 동참해야 한다(8). 기도하라고 주신 손으로 싸우지들 말고!

9. 남자들만 기도하고 여자들은 안 해도 되나?

    동일하게 해야 한다: 9절의 ‘이와 같이 여자들도’ 란 말은 원리적인 면에서는 동일하다는 뜻이다.

10. 기도할 때는 손을 들고 하라는 말인가?

    손을 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분노와 다툼이 없어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마 5:23-24).

11. 남자나 여자나 기도해야 하는 것은 동일하다. 다만 남자는 분노와 다툼이 없도록 자신을 치장해야 하고 여자는 염치와 정절과 선행으로 치장하라는 것이다. 왜 이렇게 치장이 다를까?

    남자와 여자 다른 탓이다. 남자들은 쓸데없이 자존심 세우기를 좋아하고 여자들은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을 공경하는 사람은 선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하라는 것이다. 이런 기질적인 차이 때문에 주로 신경써야 할 부분이 다를 뿐이다.

12. 바울은 남자와 여자를 다르게 취급하는 근거를 어디에서 찾는가?

    창조 섭리에서: 즉 하나님께서 만드실 때 다르게 만들었다는 뜻이다. 이것을 오해하여 여자를 무시하거나 열등한 존재로 본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남자와 여자를 동등하나 구별되게 만드셨음을 아는 사람에게는 남자와 여자가 어울려 산다는 것이 너무나 변화무쌍하고 복잡한 놀이 같다.

    힘은 있지만 좀 어설픈 남자를 앞에 두고, 흔들리기 쉽지만 그래도 꾀 많은 여자를 뒤에 배치한 셈이다. 그래야 일이 제대로 된다. 역으로 배치해두면 핸들이나 브레이크 성능이 좋지 않은 자동차처럼 위험할지도 모른다. (1박2일 캐릭터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 절대로 배신하지 않고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그러면서 머리 좋은 사람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재미없을 걸). 남녀가 똑 같았더라면 얼마나 인생이 단조로울까? 가뜩이나 재미없는 세상에서!

13. 여자들은 가르치는 일을 하면 안 되는 걸까? 성경에는 여자들이 지도자 노릇을 한 적이 없는가?

    구약에는 선지자로 불리운 미리암, 사사로 드보라가 있다(숫자상으로 적기는 적다). 신약에서는 브리스길라, 루디아, 뵈뵈, 빌립의 네 딸, 유오디아와 순두게 등이 있다. 심지어 브리스길라는 아볼로를 가르치기까지 했다. 교회의 질서적인 측면에서 하는 말이지 가정에서 가르치는 일은 어머니의 몫이었다. 디모데가 누구에게 성경을 배웠는가! 순종하는 자세를 유지하면서 가르치는 일을 해야 한다.

14. 하나님께서 만들어두신 기능적 차이를 인정하고 남자를 대표주자로 세워서 순종적인 자세와 조용함과 정절로 자신을 치장한다면 무슨 복이 있을까?

    구원을 받는다: ‘그 해산’ 이란 순종함과 조용함 곧 정절을 의미한다. 그것이 곧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는 것이며 곧 믿는 것이다. 믿음으로 구원받는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비록 해산의 고통이라는 벌을 받았지만 오히려 그로 인해서 구원을 얻을 것이다(같은 원리가 남자들에게도 적용된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면 해산의 고통을 주신 하나님의 마음을 잘 이해하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범죄하고 떠나버린 인생을 다시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마음이 얼마나 아픈 것인지 해산의 고통을 통해서 체험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하나님의 섭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해산의 고통은 저주일 뿐이다.

15. 상식선에서 남자와 여자는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보자.

    남자는 철없는 아이, 여자는 이해할 수 없는 요물: ‘남편이 언제 철들꼬?’ 하다가 철들기를 포기했단다. 철들면 죽는다니까 철들지 말고 그냥 오래 살란다. 남편과 아이 둘을 가리켜 아이 셋이라고 하더라. 반면에 여자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요상한 존재다.

    전쟁의 원리와 평화의 원리: 전쟁처럼 힘이 필요한 시절에는 남자가, 평화로운 시절에는 여자가 힘이 세어진다. 조선 시대에도 임진왜란 이전에는 남자들이 처가살이를 했고 부인이 남편을 자네라고 불렀다. 전쟁이 지나가면 남자들이 득세를 하고 평화가 오래 지속되면 여자들이 득세를 한다. 싸우지 않고 서로 이기려면 창조 질서를 따르는 것이 정석이다.

    남자의 외모는 어른처럼 변하지만 생각은 어린애 상태로 있는 반면에 여자의 외모는 어릴 때 모습을 많이 간직하는 반면에 생각은 어른의 모습을 닮았다. 그래서 남자는 여자의 몸을 탐내고 여자는 남자의 마음을 탐낸다.

    함께 모르는 길을 가다가도 길을 묻는 것은 여자다. 남자는 웬만하면 길을 물으려고 하지 않는다.

    남자와 여자의 차이는 영원한 수수께끼: 남편이 이해가 되나? 아내는 이해되나? 보통 20, 30년은 걸린다. 큰 차이가 있다는 말이다. 이해하기 전에 이 말씀대로 살아보는 것이 좋다. 아마도 문제가 덜 생길 것이다. 힘은 세지만 영리하지 못한 젊은이와 머리는 좋으나 힘이 없는 노인이 어울려 살려면? 소경과 앉은뱅이, 바보온달과 평강공주나 마찬가지다.

    이렇게 복잡한 남녀의 관계는 마치 자동화 설비가 된 고성능 설비와 같아서 다 이해하고 사용하려면 너무 어렵다. 문제가 생기면 끄고 다시 켜면 되는 것처럼 사도 바울이 간단한 스위치를 하나씩 주었다. 남자에게는 ‘사랑하라’ 여자에게는 ‘순종하라’는 스위치다.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