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 5장


< 1절은 4장 마지막에 >
1. 한 남자가 여자를 만나 사랑을 키우고, 청혼하고, 결혼식과 첫날밤을 치뤘다(1:1-5:1). 그런데 문제가 생긴 모양이다. 2절에서 문제가 생긴 흔적을 찾아보자.

2. 아무리 좋아서 결혼해도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생긴단다. 신혼생활의 단꿈에 젖어 사랑의 밀어를 나누던(4:1-5:1a) 신부에게도 위기의 때가 닥친 것이다(5:2-7). 남자가 밤길에서 돌아 와서 문을 두드린다. 신부가 뭘 잘못했는가?

3. 문을 열려고 애쓰는 신랑의 모습에서 마음이 달라진 모양이다. 그래서 문을 여는 신부의 손에서 왜 몰약이 떨어질까?

4. 옷을 입고 문을 열어주려고 나오는 일을 귀찮게 여기다가 얼마나 고생을 했는가?

5. 신랑을 찾아 헤매는 여인을 순찰하는 자들이 왜 쳐서 상하게 하였을까?

6. 문 열어주려고 일어나기가 귀찮아서 꾸물대더니(3-4) 신랑이 사라지자 그 사이에 사랑하므로 병이 났다고(8)?

7. ‘네 애인이 다른 사람의 애인보다 나은 게 뭐냐?’는 질문은 술람미 여인에게만 주어지는 질문이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흔히 있을 수 있는 질문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질문이 가능한 이유가 무엇일까?

8. 신랑의 아름다움에 대한 묘사(10-16)는 연애시절에나 하는 것 아닌가?

9. 남편에 대해서 잠시 무감각하던 신부가 남편의 아름다움에 예민하게 반응한다. 남편이 이전보다 훨씬 더 탁월하게 보인다(10-16). 그러니까 한 번씩 사라져야 한다는 말인가?

10. 희고도 붉은데 왜 사람 가운데에 뛰어나지? 이 표현이 신체의 일부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인상을 말하는 것이라면 무슨 의미가 될까.

11. 술람미 여인이 사랑하던 사람은 백인에 검은 머리털, 황금머리, 하얀 눈... 을 가진 사람이라고 하면 무엇이 틀렸는가(10-12)?

12. ‘네 신랑이 무엇이 그리 예쁘다고?’ 그랬더니 ‘머리는 순금, 손은 황금, 다리는 순금 받침대에 세운 화반석(대리석) 기둥이다. 왜?’ 한다. 빠진 게 뭐지? 요즈음 아이들 표현은 빌리면 초콜릿 복근이나 식스팩이 중요한데?

13. 입에 대한 묘사가 왜 제일 나중에(16) 나오지?

14. 16절 후반부는 앞의 어느 절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까?

< 6:1 >
15. 9절에서 조소에 가까운 질문을 던진 예루살렘 여자들이 술람미 여인의 답을 들은 반응은 어떠한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