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1~17 장


< 로마서 요약 >

      Ⅰ. 문안과 하나님의 의/1:1-17
      Ⅱ. 죄론(하나님의 의의 필요성)/1:18-3:20
          1. 이방인의 죄/1:18-32
          2. 유대인의 죄/2:1-3:8
          3. 전 인류의 죄/3:9-20
      Ⅲ. 칭의론/3:21-5:21
      Ⅳ 성화/6:1-8:39
          (이하 생략)

< 1:1-7 >
1. Identity, 즉 자기 정체성이 확고하면 흔들림이 없는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다른 사람의 평가나 비난에 좌우되지 않는 유일한 비결이 자기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바울은 자신을 누구라고 말하는가?

2. 바울에게 있어서 복음은 삶의 목적인 셈이다. 복음의 주인공은 누구이며, 우리에게 어떤 방법으로 전달되었는가? 복음의 핵심 내용은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주인공;
    전달 방법;
    복음의 내용;

3. 성경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진 불신자가 로마서를 읽기 시작하면 제일 먼저 도전받는 내용이 있다면 무엇일까?

4. 복음의 핵심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 분에 대하여 어떻게 설명하는가?

    육신으로는
    영적으로는
    바울의 사명과 관련하여;

5. 바울은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을 자신의 최대 사명으로 여기고 평생을 바쳤다. 그가 본 전도의 출발점과 도착점을 본문의 표현으로 나타낸다면?

    출발점;
    도착점;

6. 로마서의 수신자는 이방인 중에 있으면서(6) 그리스도의 것으로 로마에서 부르심을 입은 자(7)라고 할 수 있다. 이방인이라는 말인가 유대인이라는 말인가?

7. 우리말이 좋은 점이 많지만 인사말이 길다는 점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안녕하십니까?'를 영어로 간단하게 세 음절로 할 수 있고, '안녕히 가십시오'는 단 음절로도 가능하다(Bye!).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이것을 영어로는 네 음절이면 가능하다. Grace and Peace to you! 멋지다! 구약의 히브리 인사와 비교하면 무슨 차이가 있는가?

< 1:8-17 >
8. '첫째는' 했으니(8) 둘째는 어디 있는가?

9. some에는 '어떤'이란 뜻과 '약간'이라는 뜻이 있는 것처럼 11절에는 해석을 달리해야할 단어가 하나 있다. 어느 단어를 어떻게?

10. 로마의 성도들을 향한 바울의 두 가지 마음은?

11. 로마서의 대상자들은 이미 복음을 받은 사람들인데(6-8) 왜 또 복음을 전하고 싶다(15)고 하는가?

12. 바울은 여러 번 로마에 가고 싶어했고 시도도 했지만 아직 가보지 못한 상태다. 바울이 로마에 가고 싶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13. 바울은 복음을 예수에게 받았는데 왜 엉뚱한 자들에게 빚진 자라 하는가?

14. 좋은 스승이 제자에게 기쁨을 주는가? 좋은 학생이 선생님께 기쁨을 주는가?

15. 사진기가 무엇인지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사진기를 설명하려면 무척 힘이 든다. '사람 그리는 기계'라는 식으로 설명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없던 개념을 도입하려면 어려움이 많기 마련이다. 자유라는 개념이 없던 사람들에게 자유라는 개념이 들어오니 아무나 패놓고도 '내 자유다'라고 했단다. 그러니까 '자유에도 책임이 따른다'는 식으로 추가 설명이 필요해진다. 믿음도 그런 것이다. 사람에게 없던 하나님의 구원 사역이라는 개념을 믿음이라는 단어로 표현하여 전하려니 의미가 혼동이 되기도 하고 이해하기도 어려워지는 것이다. 17절을 잘 보면 믿음이라는 단어가 두 가지의 개념을 나타내고 있다. 다시 말하면 두 가지의 믿음이 있다는 말이다. 두 가지 믿음은 각각 어떤 믿음인가?

16. 새로 생긴 작은 회사의 사원은 어디 가서 자신을 소개할 때 △△회사 사원 ○○입니다라고 말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게 어디에 있는 무슨 회사냐고 물으면 부끄럽기 때문이다. 지금도 복음 전하기가 부끄러운 판에 바울 시대에 사도는 변방의 신흥종교 전파자일뿐 알아줄 사람도 없던 시절이다. 요즈음 목사 ○○라고 소개하는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바울이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17.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17절)는 이 말씀은 너무나 유명하다. 이 말씀이 살아서 움직일 때마다 역사의 물줄기가 바뀌었다. 이 말씀이 누구를 통해서 몇 번이나 살아서 힘을 발휘했을까?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