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1장


1. 베드로가 편지를 보낸 지역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 비두니아’ 전체를 현재는 무엇이라고 부를까?

2. ‘흩어진 나그네’란 표현은 유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이후 유대인들이 산지사방으로 흩어진 이후에 생겨난 표현이다. 그러면 베드로 전후서는 베드로가 유대인에게 보낸 편지일까?

3.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누가 무슨 일을 하셨는가(2)?

4. 성도를 가리켜 ‘나그네’라고도 하고 ‘택하심을 입은 자’라고도 한다. 의미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5. 무엇이 우리를 거듭나게 하는가(3, 5)?

6. 거듭난 자는 결과적으로 무엇을 얻게 되는가(3, 5, 9)?

7.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은 특별한 구원인가? 구원에도 보통 구원이 있고, 특별 구원이 있는가?

8.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가 아니라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다’고(5)?

9. 구원을 얻는 것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는 것은 동의어인가?

10. 믿음으로 구원을 얻으면 기쁨만 넘치는 게 아닌가?

11. 여러 가지 시험을 당했는데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12.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7)? 불로 연단하는데 왜 없어지나?

13. 그리스도인의 진정한 기쁨은 어디에 근거를 두고 있는가(6, 8-9)?

14.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피는 것은 무엇을 찾으려고?

15. ‘선지자들도 부지런히 연구하던 것(10), 너희를 위한 것(계시로 알게 된), 성령을 힘입어 너희에게 전하여진 것,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12)’은 성도들의 믿음과 무슨 관계인가?

16. 현실의 어려움을 이겨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꿈(희망)을 가지는 것이다. 희망이 없다면 현실이 아무리 좋아도 비관할 수밖에 없다. 그리스도인은 무슨 희망을 가지고 사는가?

17. 세상의 온갖 유혹에 굴하지 않고 자신을 지킬 수 있으려면 나름대로 분명한 가치관(믿음, 신념, 소신, 등)이 있어야한다. 본문의 표현(14-17)을 빌려서 한 가지를 추가한다면?

18. 그리스도의 피가 은이나 금보다 더 보배로운 이유는 무엇인가(18-19)?

19. 창세 전에 예수가 알려졌다고(20)? 나타나기는 말세에? 이게 무슨 뜻인가?

20. 20-21절을 다음과 같이 (     ) 부분을 생략하고 읽으면 이해하기 쉽다. 그러면 끝 부분의 ‘있게 하신 이’는 누구일까? ‘그는 창세 전부터 미리 알리신 바 된 자나 이 말세에 너희를 위하여 나타내신 바 되었으니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21. 지금까지 하나님의 놀라운 구속 사역에 대해서 언급하더니(3-21) 갑자기 형제를 사랑하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2. 그리스도인의 거듭남은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미암는다(23). 그리스도의 피로 거듭나는 것 아니고? 아니, 세례라고 하던데?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