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2장


1. 1절의 ‘그러므로’는 ‘모든 악독과 모든 궤휼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려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말이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2. 어떻게 하면 모든 악독과 모든 궤휼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릴 수 있을까?

3. 신령한 젖을 사모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4. 닥쳐오는 시련을 잘 견뎌내도록 권하는 말씀이 숨어 있다면 무엇인가?

5. 산 돌(Living Stone)이 뭐야? 이 산 돌이 신령한 집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6. 예수는 모퉁이 돌이기도 하고 부딪혀 넘어지게 하는 돌이기도 하다. 누구 탓인가?

7. 다음 구절은 말이 이상하다,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의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7)? 믿는 자에게 요긴한 모퉁이 돌이 된다고 했는데(6) 어떻게 된 걸까?

8. 저희가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저희를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8)에서 ‘이렇게’는 ‘순종치 아니함’인가, ‘넘어짐’인가? 6절의 인용문과 대조해서 생각해보자.

9. 다음 각각의 표현이 그리스도인이 어떤 존재임을 설명하는가?
택하신 족속(사 43:20):
왕 같은 제사장(계 1:6, 출 19:6):
거룩한 나라(출 19:6):
그의 소유된 백성(신 7:8, 말 3:17):


10. 하나님께서 우리를 택하셔서 왕 같은 제사장으로, 거룩한 나라로, 백성으로 삼으신 이유는 무엇인가?

11. 그리스도인의 구원 과정을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는 것’으로 묘사했다. 어두움과 빛은 각각 무엇을 가리키는 걸까?

12. 베드로는 은근하게 구약을 인용하고 있다. 다음의 ______ 친 부분을 히브리어로 무엇이라고 하는지 생각해서 어디를 인용하고 있는지 찾아보자. <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

13. 그리스도인은 나그네와 행인 같이 살아야 한다.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14. 그리스도인들을 비방하는 자들에게 복음을 논리적으로 설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 무엇일까?

15. 13절 이하의 내용은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선한 행실을 나타내면 살아야 하는지 보여준다. 선한 행실을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행위가 무엇일까?

16. 자유와 하나님의 종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16)? 하나님의 종은 자유자인가? 종이 어떻게 자유자가 되는가? (참고로 그리스도인의 자유란 하나님께서 죄에서 해방시켰기 때문에 주어진 것이다. 이제 자유자가 되었으니 마음 놓고 하고 싶은 대로 하면 죄에서 자유 하는 것이 아니라 죄의 종이 된다. 그러면 역으로 하나님의 종은 어떻게 하면 진정한 자유자가 될까? 13절 이하의 문맥을 잘 살펴가며 생각해보자.)

17. 부모님들이 잘못하고 있을 때에 자녀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18. 고약한 주인에게 애매하게 고난을 당하면 어떻게 하나?

19. 죄가 있어서 매를 맞으면 어떻게 하나?

20. 그리스도인들이 선을 행하고도 고난을 받을 때 참을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21. 예수의 애매하게 고난을 받은 것을 설명하는 22-25절을 사 53장과 비교해보라. 어떤 표현이 같은가?

22. 예수께서 이렇게 죄없이 고난을 받으신 목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