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4장


1. 잘 모르는 지명에 인명까지 겹쳤으니 읽기에는 별로다. 반드시 지도를 확인하면서 읽어야 한다. 국경선이나 지역의 구분은 대체로 강이나, 계곡, 산맥, 사막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스라엘이 차지할 남편 경계는 어떤 요소가 나타나 있는가?

2. 서편 경계는 왜 이렇게 간단할까?

3. 북편 경계는 서에서 동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중에서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지역은 하맛어귀 정도다(호르산은 알 수 없음). 하살에난으로 추정되는 지역도 지도에 나타나므로 꼭 확인해두기 바란다.

4. 동편 경계는 북에서 남으로 내려오면서 설명하고 있다. 잘 보면 뭔가 빠진 지역이 있는 것 같은데?

5.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약속한 땅은 ‘애굽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창 15:18)다. 그 약속이 여기서 말씀하시는 땅과 비교하면 어떤가?

6. 아홉 지파 반과 두 지파 반을 합치면 몇 지파인가? 레위 지파는 땅을 분배받지 않는데?

7. 17-29는 말하자면 토지분배위원회의 명단인 셈이다. 위원장은 엘르아살, 부위원장은 여호수아다. 위원은 각 지파의 대표다. 몇 명인지 헤아려 보지 말고 짐작해보자. 그 중에 누가 나이가 제일 많을까?

8. 갈렙은 그나스 사람이었다(32:12, 수 14:6). 그러니까 본래 유다 사람이 아니다. 귀화해서 유다 사람이 된 갈렙이 어떻게 가장 막강한 유다 지파의 족장이 되었을까?

9. 어떤 지파는 족장을 택하고 어떤 지파는 족장의 아들을 택한 것인가?

10. 지파별 족장을 소개하는 순서는 특별한 의미가 있을까?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