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2장


1.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에게 다른 지파보다 많은 가축의 떼가 있었다는 것이 이상하다. 지난 번 전투에 참가한 인원이 더 많은 것도 아닌데 어떻게 된 걸까?

2. 가축이 많은 지파가 가축을 기르기 좋은 땅을 보더니 그만 여기 머무르겠단다. 하나님께서 주시겠다고 약속한 땅으로 가지 않고 그런 욕심을 부려도 될까?

3. 두 지파의 말을 듣고 모세가 무척 놀란 증거는 무엇인가?

4. 요단을 건너지 않게 해달라는 말에 모세가 펄쩍 뛰는 이유가 무엇인가?

5. 르우벤과 갓 지파의 요구사항이 40년 전 사건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

6. 모세의 책망에 대해서 두 지파가 제시한 해결책 두 가지는 무엇인가?

7. 빨리 가나안으로 가야 하는데 여기서 우리를 짓고 성읍을 건축하려면(16-17) 몇 년이 걸릴지도 모르는데?

8. 가인이 아무도 모르게 동생을 죽였을 때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은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창 4:10)는 것이다. 목격자가 없는데도 죄를 지으면 안 되는 이유를 모세의 말에서 찾는다면?

9. 모세는 조건부로 두 지파의 요청을 수락한다(20-23). 이 조건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특별히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0. 어린 자와 아내와 양떼와 모든 가축을 성읍들에 두고 남자들이 다 강을 건너가버리면(27) 어떻게 될까?

11. ‘그들이 만일 너희와 함께 무장하고 건너지 아니하거든 가나안 땅에서 너희 중에 산업을 줄 것이니라’ 이 말(30)은 이상하다. 건너지 않는데 어떻게 땅을 줘?

12. 두 지파가 열심히 간청했는데 느닷없이 므낫세 반 지파는 뭐야(33)?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