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3장


1. 1-2장은 행진을 위한 준비를 말한다. 그런 다음 3장에서 레위인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이유가 무엇일까?

2. 아론과 모세, 모세와 아론 중에 어느 것이 더 옳은 표현일까? 거의 모든 경우에 모세와 아론이다(90회 정도). 극히 드물게(6회 정도) 아론과 모세라고 한다. 그 중에서도 네 번(출 6:20, 26, 민 26:59, 대상 6:3)의 경우는 나이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기서는(대상 23:13도 동일함) 무슨 이유일까?

3. ‘모세의 낳은 자’는(1) 어디에 있는가?

4. 제사장을 세울 때 왜 기름을 발랐을까? 어떤 경우에 기름(관유)을 발랐는지 찾아보고 그 의미를 생각해보자.

5. 기름부음을 받은 자가 해야 할 모든 일은 ‘위임’된 것이다. 위임받은 자가 항상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

6. 나답과 아비후는 여호와 앞에서 죽었다. ‘여호와 앞’은 복된 곳인가, 아니면 무시무시한 곳인가?

7. 레위 지파를 제사장에게 돌리라(9)고도 하고 하나님의 것(12)이라고도 한다. 그러면 레위지파는 누구의 것이라고 할까?

8. 레위 지파가 수행해야 할 두 가지 직무는 무엇인가?

9. 제사장 직분을(혹은 성소를) 다른 사람이 침범하면 죽을 수밖에 없다고 선포하셨다. 하나님을 섬기겠다는데 왜 이렇게 무서운 말씀을 하실까?

10. 여기서 외인이 될 가능성이 가장 큰 사람은 누구일까(10)?

11. 하나님께서 ‘레위인은 내 것이라’고 말씀하실 자격이 있단다(12-13). 출애굽 전날 밤에 마땅히 죽을 자를 살리셨기 때문에 내 것이라? 레위인만 하나님의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인데 굳이 이렇게 말씀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

12. 다른 지파는 20세 이상으로 계수하더니 레위지파는 왜 1개월 이상의 남자를 계수하나? 레위 지파의 아이들은 다른 지파의 어른 취급을 받잖아?

13. 아론의 아들들과 레위의 아들들(17)은 어떤 관계인가?

14. 장막 뒤 서편에 진을 친 사람들은 에브라임, 므낫세, 베냐민 지파인데 거기에 게르손 가족들이 진을 친다고?

15. 게르손 자손들이 맡은 것은 성막, 장막, 덮개, 회막 문장, 뜰의 휘장, 뜰의 문장과 거기에 딸린 모든 줄이다. 이 표현은 약간의 오해의 소지가 있다. 다른 자손들이 맡게 된 것을 참고해서 게르손 자손들이 맡은 것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정리해보자.

16. 모든 휘장은 게르손 자손들이 담당해야 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잘 보면 언급되지 않은 휘장이 있다. 무엇인가?

17. 고핫 자손들이 맡은 것은 무엇인가?

18. 엘르아살의 얘기가 왜 여기에 느닷없이 나왔을까? 그의 직책은 무엇인가?

19. 므라리 자손들이 맡은 것은 무엇인가?

20. 성막은 조립식 건물이다. 이동을 위해서 해체하면 몇 부분으로 나뉘는 셈인가?

21.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대신하여 성소의 직무를 지킬 것이며’란 표현(38)은 말이 좀 어렵다.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와 성소의 직무란 내용상으로는 같은 것이란 점을 염두에 두고 좀 쉽게 고쳐보자.

22. 회막 동편에는 모세와 아론이 진을 치고 있다. 무얼 하려고?

23. 레위 지파의 일개월 이상 남자의 수효가 22,000명이란다! 다른 지파와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 20세 이상의 남자만 계수한 다른 지파의 수효는 평균이 어느 정도일까?

24. 레위 지파의 가족별로 일개월 이상인 남자의 수효를 다 합하면 얼마인가(22, 28, 34)?

25. ‘외인이 가까이하면 죽일지니라’(38) 좀 심한 말 아닌가?

26. 나는 여호와라(41)! 누가 아니래나?

27. 하나님은 욕심도 많다. 사람만 자기 것이라고 하면 되지 가축의 처음 난 것도 하나님의 것이라고?

28. 일개월 이상인 장자의 총계가 22,273명이다. 많은가, 적은가?

29. 누군가가 대리할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하나님께서 대신 받아 주신다? 어떤 신도 제물을 다른 것으로 대치해도 좋다고 하지 않았다. 하나님은 ‘대신’을 왜 이렇게 좋아하시나?

30. 하나님은 계산이 참 야물다. 장자를 대신할 레위인의 숫자가 모자라니까 모자라는 만큼 ‘돈’으로! 그래서 대속해야 할 액수는 일인당 얼마이며 이 액수는 어느 정도의 크기일까?

31. 민수기 3장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셨다는 표현이 몇 번이나 나오는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