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애가 3장


[1-18: 여호와의 징계]
1. 하나님께서 치신 것은 이스라엘이다. 그런데 선지자는 왜 ‘자기’가 고난을 당했다고 하는가(1-18)?

2. 예루살렘을 완전하게 멸망시킨 것은 바벨론이다. 그러나 선지자는 누가 그랬다고 하는가?

3. 여호와 하나님의 매가 얼마나 아픈가? 1-18에서 한 두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각자 다를 수 있음)

4. 하나님께서 우리의 목자이실 때는 ‘그가 나를 푸른 초장으로 인도하시며...(시 23)’라고 노래하지만 그 분이 심판하실 때에는 초장이 어떻게 변하는가(2)?

5.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생활할 때 하나님은 날마다 쓸 것, 마실 물을 주셨다. 은혜를 베풀실 때는 끊임없이 필요한 것을 제공하시는 분이 심판을 하시면 어떻게 되나?

6. 천이 낡아 찢어지듯이 살과 가죽이 낡아지면? 뼈가 꺾이면 어떻게 돼나?

7. 하나님의 매를 여러 가지로 표현하고 있는 7-17절을 보기와 같이 요약해보라.
[보기] (7) 나를 둘러 싸서 나가지 못하게 하시고 나의 사슬을 무겁게 하셨으며: 감금
(8) 내가 부르짖어 도움을 구하나 내 기도를 물리치시며:
(9) 다듬은 돌을 쌓아 내 길을 막으사 내 첩경을 굽게 하셨도다:
(10) 저는 내게 대하여 엎드리어 기다리는 곰과 은밀한 곳의 사자 같으사:
(11) 나의 길로 치우치게 하시며 내 몸을 찢으시며 나로 적막하게 하셨도다:
(12-13) 활을 당기고 나로 과녁을 삼으심이여 전동의 살로 내 허리를 맞추셨도다:
(14) 나는 내 모든 백성에게 조롱거리 곧 종일토록 그들의 노랫거리가 되었도다:
(15) 나를 쓴 것으로 배불리시고 쑥으로 취하게 하셨으며:
(16) 조약돌로 내 이를 꺾으시고 재로 나를 덮으셨도다:
(17) 주께서 내 심령으로 평강을 멀리 떠나게 하시니 내가 복을 잊어 버렸음이여:
(18) 스스로 이르기를 나의 힘과 여호와께 대한 내 소망이 끊어졌다 하였도다:

8. 이런 하나님의 매 중에서 가장 큰 고통은?

[19-39: 은혜에 대한 소망과 위로]
9. 극심한 고통 가운데서 선지자는 어디서 희망을 발견하는가?

10. 여호와는 나의 기업이시니(24)? ‘기업’을 다른 표현으로 바꾼다면?

11. 번역된 성경을 읽는 우리는 이 본문이 지닌 시적 미각을 맛보지 못하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25-27 세 구절의 원문은 동일하게 ‘좋도다(=히, 토브)’라는 말로 시작한다. 우리말로도 그렇게 시도해보자. <좋도다(좋으시도다), ...>와 같은 형태로 바꾸어 보자.

12. 성도는 ‘가만히 앉아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바라보고만 있어야’ 할 때가 있다(출 14:14, 히 12:9). 가슴이 터져 나갈 것만 같은데 어떻게 가만히 있을 수 있나?

13. 왜 ‘입을 티끌에 댈지어다’라고 하는가(29)?

14. ‘때리거든 맞고, 욕을 하거든 들으라(30)!’고 한다. 왜 그래야 하는가?

15.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본심과 다른 이런 어려움이 닥치게 된 것은 무엇 때문인가?

16. 화든, 복이든 주의 명령이 아니면 누가 능히 이룰 수 있겠느냐(37-38)?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그러니 어떻게 해야 하나?

[40-51: 회개를 권고함]
17. 고통 가운데 울부짖던 자가 하나님을 인정하게 되면 필연적인 다음 순서는 무엇인가?

18. 우리가 돌아가야 할 하나님은 어떤 일을 행하신 하나님이신가?

19. 모든 대적이 우리를 비웃고(46) 온갖 고통으로 눈에 눈물이 시내처럼 흐른다(48-49). 절망하고 쓰러질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을 욕하고 죽어버릴까(욥 2:9)? 선지자의 권고는 무엇인가?
군축(窘逐): 뒤쫓다
진개(塵芥): 쓰레기나 오물
폐물(廢物): 경멸의 대상

20. 예루살렘이 함락되고 난 뒤에 선지자가 ‘나의 성읍의 모든 여자를 인하여 내 눈이 내 심령을 상하게 하는도다(51)’ 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52-66: 구원 요청과 응답에 대한 확신]
21. 사냥꾼에게 쫓기는 새처럼 쫓기는 자, 대적자에게 사로잡혀 구덩이 던져진 자, 물이 머리 위로 넘치는 자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22. 도무지 희망이라고는 기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성도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23. 개역 성경의 표현이 옛날식이어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더러 있는데 이 부분에는 특히 더 그렇다. 다음 구절의 밑줄친 부분을 좀 쉬운 표현으로 고쳐보자.
(58) 주여 주께서 내 심령의 원통을 (3자)셨고 내 생명을 (1자, 2자)하셨나이다
(59) 여호와여 나의 억울을 감찰하(3자)셨사오니 나를 위하여 신원하(9자)옵소서
(60) 저희가 내게 보수하며(11자) 나를 모해함을 주께서 다 감찰하셨나이다
(61) 여호와여 저희가 나를 훼파(2자)하며 나를 모해하(9자)는 것
(62) 곧 일어나 나를 치는 자의 입술에서 나오는 것과 종일 모해하는 것을 들으셨나이다
(63) 저희가 앉든지 서든지 나를 노래하(2자)는 것을 주여 보옵소서
(64) 여호와여 주께서 저의 손으로 행한 대로 보응하사 (65) 그 마음을 강퍅하(4자)게 하시고 저주를 더하시며
(66) 진노로 저희를 군축하사(4자) 여호와의 천하에서 멸하시리이다

24. 원수에게 이렇게 갚아달라고 기도하는 것은 원수를 사랑하라고 하신 예수님의 가르침과는 어울이지 않는 일 아닌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