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8~9장


< 8:4-9:26: 하나님의 심판 >
1. 4절의 ‘사람’과 ‘예루살렘 백성’의 같은 점은 무엇이며 다른 점은 무엇인가?

2. 이스라엘은 전장을 향하여 제 멋대로(각각 그 길로) 달리는 말과 같단다. 그러면 어떻게 되는데?

3. 공중의 학, 반구, 제비, 두루미가 ‘때’를 안다는 것이 그들에게는 무슨 의미인가? 만약 철새가 때를 모르면 어떻게 되는가?

4. 서기관들이 말하는 것은 ‘우리는 지혜가 있고 여호와의 율법이 있다’는 것이지만 하나님은 그들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가?

5. ‘경황 중에 잡히리라’(9)는 말씀과 ‘아내와 전지를 타인에게 준다’는 것(10)은 어떤 상황을 전제로 한 말씀인가?

6. 이스라엘에게 이렇게 끔찍한 일이 생기는 것은 가장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탐람하며 선지자로부터 제사장까지 다 거짓을 행하였기 때문이다. 선지자나 제사장이 어떻게 그렇게 되었을까?

7. 백성의 상처를 여상히 고쳐주는 것은 잘 하는 것 아닌가? 문제가 좀 있어도 ‘괜찮다’고 격려할 수도 있는 것 아닌가?

8. 이스라엘을 진멸하시는 판에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에 열매가 없는 것이 무슨 상관인가(13)?

9. 견고한 성읍으로 들어가서 멸망하자? ‘견고한 성읍으로 들어가서 싸우자’가 아니고?

10. 견고한 성읍으로 도망가면서 하는 말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므로... 거민을 삼켰도다’는 옳은 말인가?

11. 앞에서는 하나님의 심판을 외적의 침입이나 열매 없는 나무로 설명하더니 여기서는 뱀과 독사에 비유하는 의도가 무엇인가? 특히 ‘술법으로도 제어할 수 없는’이란 표현에 주목하자.

12.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이 가시권 안으로 들어오자 선지자는 괴롭다(18, 21).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만 선포하면 되지 그렇게 아파야 하나?

13. 딸 내 백성이 왜 먼 땅에서 부르짖는가?

14. 먼 곳에 포로로 잡혀가서도 이스라엘은 이해할 수 없다. 시온에 하나님이 계시는데(19b), 하나님께서 친히 왕이 되시는데(19c) 어떻게 시온이 망하고 자신들이 포로로 잡혀갈 수가 있느냐는 것이다.

15. 이스라엘은 추수할 때(밀)가 지나고 여름(과일 추수철)이 다 지났지만 추수를 하지 못한 백성이 되고 말았다. 추수 때에 아무 것도 수확하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가?

16. 유향도 있고 의사도 있는데 왜 치료받지 못하였는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