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5장


1. 예루살렘이 징계를 받아야 하는 이유는 여호와를 버린 탓이다. 허물이 많고 패역한 것도 하나님을 버렸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이 징계를 피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무엇인가?

2. 예루살렘을 구할 수 있는 사람은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사람이다. 이것이 무엇이길래 그럴까?

3. 소돔 고모라 때에는 10명만 있어도 멸하지 않겠다고 하셨는데 예루살렘은 왜 이렇게 봐주시는가?

4. 정말로 하나님을 찾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었을까?

5. 하나님께서는 성실한 사람을 돌아보시는데도 도무지 그런 사람이 없다(3절). 하나님께서 치셨음에도 아픈 줄을 모르고 거의 다 망해가도 돌이키지 않는 일이 어떻게 가능할까?

6.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예레미야의 반응(3-6절) 속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다. 다른 점과 같은 점은 무엇인가?

7. 멍에를 꺾고 결박을 끊어버리는 것은 황소가 하는 짓이다. 하나님의 법을 안다고 하는 자들이 황소처럼 반란을 일으킨 셈이다. 멍에를 꺾어버린 황소는 자유의 몸이 되었을까?

8. 범죄행위도 원인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배가 고파서 저지르는 죄는 주로 도둑질이다. 향락이나 오락에 눈이 멀면 주로 강도짓을 한다. 그러면 배부르면 저지르는 범죄는?

9. 7절에서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정말 어이가 없는 일을 두 가지 찾으라.

10. 이스라엘은 살지고 두루 다니는 수말과 같다. ‘살지고 두루 다니는’이 무슨 뜻인가?

11. 여호와의 것이 아니므로 마음대로 훼파하라고 하는 것이 정상일텐데 왜 가지만 꺾으라고 하실까?

12.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징계를 피할 수 없다. 심판이 아니고 징계라는 증거가 있다면?

13. 12-13절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는 말은 구체적으로 무엇에 대한 거부인가(2 가지)?

14. 선지자의 말을 바람처럼 여긴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주시는 답변은?

15. 유다를 멸망시킨 나라는 역사적으로 신바벨론이다. 오랜 나라라고? 신바벨론은 나라를 세우고 100년도 되지 않아서 망해버리는데?

16. 하나님은 행한 대로 갚으시는가(레 24:19, 마 16:27, 롬 2:6)? 자기 백성을 용서하실 때는 끊임없이 용서하시는 분이시지만 심판하실 때는 반드시 행한 대로 갚으시는 분이시다. 심판의 방법마저 행한 것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는 구절은?

17. ‘눈이 있으면 무얼 하고 귀가 있으면 무얼 하나?’ 도대체 뭘 보라는 말인가?

18. 곡식을 심고 기르고 추수하는 것도 아무 때나 하는 일이 아니라 정해진 때에 맞추어 하는 일이다. 만약 그렇게 노력을 했는데 추수기에 비가 온다거나 바람이 심하게 불어 제대로 추수하지 못 하게 된다면 이것은 자연 현상인가, 하나님의 징계인가?

19. 새를 잡기 위해서 그물을 치듯이 사람을 잡으려고 덫을 놓는다(26). 그러면 조롱에 가득한 새는 결국 무엇을 가리키는가?

20. 선지자들이 거짓을 예언하는 것과 제사장들이 자기 권력으로 다스리는 것이 왜 기괴하고 놀라운 일인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