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42-43장


[42장]
1. 모든 군대의 장관과 온 백성이 다 찾아 왔으니 예레미야 생애 최고의 날인가?

2. 예레미야를 찾아와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이들의 태도에 어디에 문제가 있는가?

3. 예레미야가 보는 하나님과 백성들이 보는 하나님이 어떻게 다른가?

4. 마음만 먹으면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아이가 공부를 하지 않아서 낙제 수준의 성적을 받아오는 것을 보면 참 답답하다. 이스라엘이 제법 바른 말도 하네! 뭐라고?

5. 애당초 순종할 마음이 없으면서 하는 말이라면 하지 않았어야 하는 말이 있다면?

6. 이 백성들은 바벨론의 보복이 두려워 애굽으로 가려고 나섰다가 예레미야를 찾아와서 이런 요청을 했다. 하나님께서 십일 후에 응답하셨다. 이 열흘동안 백성들은 무엇을 했을까?

7.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해서 모든 백성들 다 불러내어(8) 그들의 말을 한번 더 확인하는(9) 이유는 무엇일까?

8.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순종하겠다고 맹세한 이 백성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가?

9. 이스라엘을 선택하고 사랑하신 하나님의 아픔을 어디에 비교하면 좋을까?

10.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그대로 머무른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가?

11. 이스라엘에게 애굽 땅은 전쟁도 없고, 기근도 없는 땅으로 여겨질 수 있다. 애굽의 보호 아래 들어가면 실제로 그럴까?

12. 하나님께서 무슨 노와 분이 이렇게 많으신가?

13. 예레미야는 간곡한 말로 당부를 하면서도 이 백성들의 요구가 진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려는 자세에서 나온 것이 아님을 안다(20-22). 이것이 선지자의 아픔이다. 듣지도 않을 것이면서 묻기는 왜 묻나?

[43장]
14. 듣지도 않을 거라면 묻기는 왜 물었을까?

15.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자연히 어거지를 부리게 된다. 이들이 무엇이라고 말도 안되는 소리는 하는가?

16. 자기 고집에 빠진 사람들은 여러 사람을 피곤하게 만든다. 예레미야도 자원해서 애굽으로 갔을 리가 없다. 본의 아니게 애굽으로 가야했던 사람들 중에 안타까운 사람들이 누구인가?

17.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전하면 되지, 큰 돌들을 가져다가 포장이 잘 된 곳에 감추는 엉뚱한 짓은 왜 하나?

18. 다바네스는 라암셋 남동쪽으로 13km 떨어진 애굽의 국경도시다. 이 곳에 있는 바로의 집 어귀에 누가 오리라고 하는가?

19. 애굽 신들의 집에 누가 불을 놓는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