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37-38장


예레미야 37장

1. 36장은 여호야김 4년, 5년의 일이었다. 그런데 시드기야가 여호야김의 아들 고니야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다는 것은 많은 시간이 지나갔음을 의미한다. 대략 몇 년 뒤의 일일까?

2. 왜 바벨론 왕이 유다의 왕을 결정하는가?

3. 시드기야가 왕이 된 것은 2차 침입 때의 일이다. 그런데 또 바벨론 군대가 성을 에워싸고 있다면 3차 침입을 말하는가? 11년의 간격이 있는데? 21장과 관련이 있으므로 선후관계를 생각해보자.

4.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있던 바벨론 군대가 철수하는 때에 왕이 선지자에게 하나님의 도움을 요청하는 중보기도를 부탁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은가?

5. 왕이 ‘우리를 위해서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라’고 했더니 대답은?

6. 적군과 싸워서 아군을 멀쩡하고 적군은 부상자만 남았다. 다 이긴 것 아냐? 그래도 못 이긴단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나?

7. 갈대아인의 군대가 바로의 군대 때문에 예루살렘을 떠난 일을 뭣하러 두 번이나(5, 11) 기록하였을까?

8. 예레미야는 선지자이었지만 대접은 받지 못했다. 문지기마저 우습게 여기고 그를 끌고 갔으며 그 말을 들은 방백들은 가두어버렸다. 예레미야가 왜 이렇게 푸대접을 받는가?

9. 시드기야는 유다 최후의 왕이다. 바벨론 왕에 의해서 세워졌으니 그리 힘이 있는 왕도 아니었다. 끝내는 바벨론에 대항하다가 망하고 말았는데 그가 이렇게 악한 왕이 된 원인을 본문에서 찾는다면?

10. 선지자는 언제나 당당해야하지 않을까? 목숨을 구하기 위해서 이렇게 간청을 해야 하나(20)?

11. ‘바벨론 왕이 와서 왕과 이 땅을 치지 아니하리라고 예언한 왕의 선지자들이 이제 어디 있나이까?’(19)라고 묻는 의도는 무엇인가?<>

예레미야 38장

1. 적군이 침입하여 성을 포위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위대 뜰에 갇힌 선지자는 무슨 말을 하여야 할까?

2. 방백들이 보기에는 예레미야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4). 무조건하고 민족의 평안을 비는 것만이 백성을 위하는 일인가?

3. 방백들의 요구에 대해서 왕의 대답(5)은 너무나 허약하다. 시드기야 왕이 왜 이 모양인가?

4. 옥이 이상하다. 줄로 달아서 내렸다가 줄로 끌어올리는 것으로 보아서 사람이 들락거릴 수 있는 곳은 아니다. 물이 없는 진흙구덩이였다는 것은 어떨 때는 물이 있는 곳이라는 말도 된다. 그렇다면 원래 용도는 무엇이었을까?

5. 왕이 왜 문에 앉았나?

6. 왕이 이렇게 지조가 없나? 에벳멜렉의 말은 왜 이렇게 잘 들을까?

7. ‘털끝만큼(=一毫)도 속이지 말라’고 하는 왕의 말은 별로 권위가 없다. 예레미야가 뭐라고 하는 셈인가?

8. 예레미야가 전한 메시지는 분명한데 왜 또 묻는가(14, 16)? 말씀대로 실천한 용기도 없으면서?

9. 시드기야의 맹세(16)는 믿을 수 없다. 왜?

10. 결국 시드기야는 왕궁의 여자들(바벨론으로 잡혀가는 궁녀들)에게서조차 조롱을 받을 것이다. 이 여자들이 무엇이라고 조롱할까?

11. 예레미야에게 왕과 주고 받은 말을 방백들에게 말하지 말라는 의도는 무엇인가?

12. 나약한 왕의 말을 듣고 비밀을 지키는 것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