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34장


1. 예루살렘을 치는 느부갓네살의 군대는 연합군인가?

2. 이전에 이 성읍이 바벨론 왕의 손에 넘기울 것이라는 예언이 있었다(21:4-7, 32:3-5)). 이전과 비교하면 여기서 달라진 점은?

3. 적군이 쳐들어 왔을 때 임한 하나님의 계시라면 하나님의 도우심에 대한 내용이어야 말이 되는 것 아닐까? 실제로 시드기야는 사로잡혀 눈 앞에서 자식들이 죽임을 당하고 눈이 뽑힌 채로 바벨론으로 끌려갔다(왕하 25:7). 여기서 선지자가 전한 말과 내용이 같은가?

4. 시드기야의 입장에서는 느부갓네살의 눈을 보고 싶지 않다. 입을 마주 대하여 말하고 싶지도 않다. 반면에 느부갓네살은 꼭 봐야겠다는 것이다. 느부갓네살은 왜 군대를 다 끌고 와서는 싫다는 짓을 강요하는가?

5. 느부갓네살의 이번 침공은 세 번째이다. 그러니 유다에 성읍다운 성읍은 남아 있지 않다. 겨우 남아 있는 성읍이라곤?

6. 왕이 모든 백성과 언약하고 자유를 선언한 것은 모든 동족 노비를 풀어주기로 언약한 것이다. 전쟁통에 왜 이런 일을 했을까?

7. 노비를 풀어주었다가 왜 또 다시 잡아들이는가(11)?

8. 하나님께서 유대인들로 하여금 동족을 종으로 삼지 말라(출 21:2-6, 신 15:12-18)고 하시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9. 단순하게 노비를 해방한 것이 아니라 ‘내 이름으로 일컫는 집에서’ 그렇게 하겠다고 언약을 세우고 이웃에게 자유를 선언한 것은 하나님 앞에서 정당하게 행한 일이었다(15). 민족적인 회개 운동이었다. 그러나 결과는 아니함만 못한 일이 되고 말았다. 왜?

10. 형제와 이웃에게 자유를 선언하고도 실행치 않은 벌로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자유를 선언’한다?(17) 그러면 어떻게 되는데? 이게 어떤 자유인가?

11. 쪼갠 송아지 사이로 지나갔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12. 바벨론 군대가 예루살렘을 3년 동안 포위 공격을 했다. 시드기야 9년 10월 10일에 포위되었고(왕하 25:1, 렘 39:1, 52:4, 겔 24:1-2), 끝까지 버티다가 11년 5월 7일(BC 586. 왕하 25:8)에 성이 무너졌다. 철수했다는 말은 없던데?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