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21장


[시대적 배경] 예레미야는 유다 왕 요시야,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의 제 십일년 말까지 사역했다. 시드기야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이 세운 허수아비 왕이며 유다의 마지막 왕이다(역사적으로는 그렇지만 예수님의 족보에는 빠진다. 그러니까 족보상으로는 여호야긴이 유다의 마지막 왕이다). 그런데도 바벨론에 반기를 들었다가 망하고 말았다. BC 588(586에 멸망)에 바벨론의 침공이 있었으니 본문은 그 때의 일이다. 이 때 예레미야는 ‘유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갈 것이라’고 예언하다가 시드기야에 의해 투옥되어 있었다(32:2).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은 세 번이나 유다를 침공했다. 1차 침입은 주전 605년인데, 바벨론의 느부갓네살과 애굽의 느고가 하란에서 대전하여 느고가 패하자 유다는 바벨론의 세력권에 들어갔다(그 전에 요시야는 느고에 적대적이었으나 전투에서 패한 느고가 남하하면서 요시야의 아들 여호아하스를 폐위하고 여호야김(원래는 엘리아김)을 꼭두각시 왕으로 세웠으나 곧 바벨론에 패하고 만다). 여호야김이 생포되고(왕하 24:1), 다니엘이 포로로 끌려갔다. 2차 침입은 주전 597년에 있었는데, 여호야긴이 항복하여(왕하 24:2-18), 바벨론의 속국으로 전락함, 3차 침입: 시드기야 11년(왕하 25장)에 있었는데 이전의 침공과 달리 예루살렘을 완전히 폐허로 만들어 버렸다.

1. 말기야의 아들 바스훌은 임멜의 아들 바스훌(20장)과 동명이인이다. 이 바스훌이 더 악랄하다(38:1-13). 어쨌거나 이런 날도 있네! 아쉬우면 찾아와서 부탁도 하고! 그런 날이 올 거라고 했잖아! 예레미야가 어떤 기분이었을까?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기를 기대하는 이들에게 이렇게 끔찍한 결망을 예고하는 선지자는 마음이 어떨까?

2.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던 시드기야가 ‘여호와께서 혹시 그 모든 기사로 우리를 도와 행하시면 그가 우리를 떠나리라’고 말하는 것(2)은 왜 그럴까?

3. 지금이라도 하나님께 돌아와서 하나님의 뜻을 물으면 좋은 답변을 주시지 왜 하나님께서 도로 이스라엘을 치겠다고 하시는가?

4. 너희 손에 가진 병기를 돌이키겠다(4)는 것은 ‘병기를 회수하겠다’는 말이다. 무기만 빼앗아 버리면 끝나나?

5. 신 32:15-16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우리 앞에 두신 길이 여러 가지인 것 같아 보여도 실제로는 한 가지 길 뿐이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한 가지 길뿐이다. 저주는 다른 길로 벗어나지 말라고 막아둔 보조수단이지 길이 아니다. 그렇게 본다면 여기서는(8-10) 하나님께서 몇 가지 길을 두셨는가?

6. 생명을 ‘노략한 것 같이 얻으리라’는 말은 ‘그저 주우리라’는 말이다. 바벨론에 대항하지 말고 항복하라는 것이다. 승산없는 싸움이라도 항복을 권하기가 쉽지 않다. 끝까지 싸우자고 하는 것이 애국자요 용감해 보인다. 병자호란 때 주전파(김상헌: 전후 청에 끌려가 피살됨)와 주화파(최명길) 중에 누가 진정으로 백성을 위한 것일까? 항복하자는 주화파는 자칫 잘못하면 역적으로 몰린다. 예레미야는 이런 주장을 한 탓에 계속해서 옥에 갇히거나 배신자라는 비난을 들어야 했다. 그렇지만 훗날에 덕을 본 것도 있지 않을까?

7. 하나님의 얼굴이 향하는 것은 복인가 화인가?

8.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 왕이 해야 할 최고의 의무이자 사명은 무엇인가?

9. ‘누가 우리를 치리요? 누가 우리 거처에 들어 오리요?’라고 기고만장한 골짜기와 평원 반석의 거민이란 누구를 가리키는 말일까? 왜?

10. 예루살렘은 깊은 골짜기로 둘러싸인 산꼭대기에 세워진 성이다. 누가 감히 이런 성읍을 침공하겠는가? 이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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