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13장


1. 본문에는 징계받을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표현이 많다. 전부 찾아보자(8가지).

2. 하나님께서 왜 이렇게 일관성이 없을까? 허리띠를 물에 두지 말라고 하셨다가(1) 물가에 두라고(4) 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

3. 유브라데는 이스라엘에서 꽤 먼 곳인데 겨우 허리띠를 숨겨두려고 그 멀리까지 가야 하나?

4. 여러 날이란 여러 해를 말한다. 하나님께서 하실 말씀(9)이 있으면 빨리 하시지 겨우 메시지 하나 주시려고 이렇게 여러 해를 보내야 하나?

5. 쓸데가 없어진 썩은 허리띠와 썩기 전의 튼튼한 허리띠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

6. 모든 병에 포도주가 가득 차는 것은 복인가, 저주인가?

7. 항상 저주만 퍼붓던 선지자가 ‘모든 병이 포도주로 차리라’고 하자 모처럼 백성들이 화답한다, ‘그걸 우리가 어찌 모르겠는가?’ 이런 걸 우리말 속담에서 뭐라고 하지?

8. 술에 제대로 취하게 되면 가장 큰 특징이 무얼까?

9. 흑암이 닥치면 어떻게 되길래 흑암이 닥치기 전에 여호와께 영광을 돌리라고 하는가?

10. 왕과 왕후에게 낮추어 앉으란다. 왜?

11. 남방의 성읍들은 유다의 입장에서 보면 가장 남쪽, 사막지대를 가리킨다. 이 성읍들이 봉쇄되고 열 자가 없다는 것과 유다가 다 잡혀가는 것이 무슨 상관이 있는지 두 가지 가능성을 생각해보자.

12. 네가 받았던(맡았던) 떼, 네 아름다운 양 떼와 북방에서 오는 자들이 무슨 상관인가?

13. 외적을 침입을 받은 이스라엘의 고통을 해산하는 여인의 산통에 비유했는데 그렇게 아픈 이유 중에 특별한 이유가 하나 있다면?

14. 치마가 들리는 것과 발꿈치가 상하는 것이 무슨 상관이 있는가?

15. 선지자의 다음 말에 생략된 것을 보충한다면?
[ 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

16. 사막 바람에 불려가는 초개같은 인생은 불쌍하지만 치마를 얼굴까지 들추는 거야 뭐 그렇게 큰 수치일까?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