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56:9~57


[ 어떤 학자들은 56:9부터 제3 이사야서라고 부른다. 메시지의 변화일 뿐 그렇게 주장할 확실한 근거는 없다. 1-39장은 포로로 잡혀갈 것을 예언하면서 초림, 재림의 예수가 뒤섞여 나타난다. 40장 이후는 포로로 잡혀간 것을 전제로 하고 희망을 주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주로 초림의 예수를 다룬다. 56:9 이후에는 포로귀환이 이루어진 상태를 전제로 하고 귀환한 사람들에게 주는 메시지이다. 재림 예수가 주로 나타난다 ]

1. 들과 삼림의 짐승들에게 ‘다 와서 삼키라’고 하다니(9) 도대체 무엇을 삼키라는 말인가?

2. 파수꾼에게 가장 요긴한 능력은 무엇인가?

3. 이스라엘의 파수꾼은 무엇을 못하는가?

4. 이스라엘의 파수꾼이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5. 지도자가 무능하고 욕심만 부리면 밑의 사람들도 그렇게 되기 마련이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부패하기 마련이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라는 뜻으로 쓰인 표현은?

6. 술 마시는 사람들이 건배할 때 쓰는 용어 중에는 ‘위하여’ 라든가 ‘우리가 남이가’ 정도는 준수한 것이다. 더러 시대상을 반영하는 경우가 있어서 민망스러울 때도 있다. 이스라엘의 정신없는 지도자들이 건배할 때는 뭐라고 했을까?

7. 남을 돕는 일에는 발발 떠는 사람도, 먹고 즐기는 일에는 손이 무척 크단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도 탐욕이 심하고 족한 줄을 모르고(11) 자기 이익만 도모하지만(12) 매사에 그렇지는 않다. 어떤 때에 손이 클까?

[ 이사야 57장 ]

8. 의인이 일찍 죽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9. 의인이 죽든지 자비한(경건한) 자들이 사라지든지 도무지 관심이 없다면 도대체 어디에 관심이 있을까?

10. ‘무녀의 자식, 간음자와 음녀의 씨 너희는 가까이 오라’고 하고선(3) 책망하는 것(4-12)은 뭐야?

11. 무녀의 자식, 간음자와 음녀의 씨 너희는 가까이 오라? 이런 자식들을 불러다 무엇 하려고? 사거리에 가서 아무나 붙들어 오라는 말씀(마 22:1-14)과 마찬가지인가?

12. 음욕을 피우는 것과 자녀를 죽이는 것(5)이 무슨 상관일까?

13. 원래 이스라엘이 ‘제비뽑아 얻은 것’은 가나안 땅(=하나님에 대한 상징)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기업을 버리고 무엇을 기업으로 삼았는가?

14. 원래 이스라엘이 문과 문설주에 간직해야할 기념물은 어린 양의 피(출 12:7)와 하나님의 말씀(신 6:9)이다. 이제는 어떤 장소가 되었는가?

15.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배반한 것을 남편 아닌 다른 남자를 위해서 침상을 준비하는 것으로 비유하고 있다. 어떻게 침상을 준비하는가?

16. 옷을 벗고 침상에 올라가서 무슨 ‘언약’을 하는 걸까(8)?

17. 형식이 비슷하다고 내용마저 같은 것으로 오해하면 안된다. 기독교인도 기도하고 불교인도 기도한다? 기독교인은 이웃을 사랑하고 불교인은 이웃에게 자비를 베푼다? 그래서 같은 것 아니냐? 내용은 너무나 다르다.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소제를 드릴 때는 유향이나(레 2:1), 소금(레 2:13)을 부(副)제물로 드렸다. 유향이 없는 경우에는 굽거나 부치거나 삶는 노력이 더 필요했다(레 2:4-7). 이스라엘이 우상을 섬기면서 어떻게 비슷한 형식을 취하였는가?

18. 사신을 보내다니(9)? 이 사신은, 우상을 숭배하는 것을 책망하는 문맥에서 나온 말이므로 정치적인 임무를 띤 사신이 아닐 것이다. 그러면 도대체 어떤 임무를 띠고 이렇게 자신을 낮추면서 피곤도 모른 채 열심일까?

19.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경외치 않는 것이 하나님이 오랫동안 잠잠하였기 때문이었음을 하나님도 아시네! 그럼 잠잠하지 않으시면 될텐데... 그런데 왜 너의 의를 보이리라고 하시는가?

20. 우상 숭배자의 말로와 하나님을 섬기는 자의 결말은?

21. 우상을 숭배하는 자들도 ‘음부까지 스스로를 낮추었는데’(9) 그것은 겸손한 것(15)이 아닌가?

22. 이스라엘이 구제불능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23. 하나님께서 영원히 노하지 않는 것(16)이나 징계를 하셔도 여전히 패역한 인생(17)을 고치시는(18) 이유를 본문에서 찾는다면?

24. 입술의 열매를 짓는 나 여호와? 입술이 맺을 수 있는 가장 큰 열매는 무엇인가? 이 입술이 이스라엘의 입술이라면 열매는 무엇일까?

25. ‘징계를 해도 오히려 더 패역한 자’와 ‘악인’은 어떻게 다른가?

26. 악인은 바다와 같다. 어떤 점에서?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