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55장


1. 돈없이 값없이 사라? 그저 준다는 얘긴가? 그러면 ‘준다’고 하지 왜 ‘사라’고 하나?

2. 목은 마른데 돈이 없는 사람은 누구인가?

3. 양식 아닌 것을 위하여 값을 주고 수고하는 사람에게 물과 포도주와 젖을 무료로 주겠다는 것은 우리가 받은 구원이 어떤 것임을 보여주는가?

4. ‘담배를 피우지 말라’는 뜻으로 이해해도 좋은 구절이 있는가?

5. 목마른 자에게 필요한 것은 물이다. 물대신 포도주와 젖은 괜찮다. 이 물이 상징하는 것은?

6. 명령형 동사를 다 찾아보자(1-3). 공통으로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7. 목마른 자가 하나님께 나아오면 어떻게 될까?

8. 목마른 자에게 ‘영혼이 살리라’고 하면 달려올까?

9. 하나님께서 새로 세우시는 영원한 언약이란? (아래 두 질문을 포함함)

10. 다윗이 언제 만민의 증거가 되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가 되었는가?

11. 신약시대를 생각해보면서 ‘네가 알지 못하는 나라’를 세 음절 단어로 표현한다면?

12. 하나님께서 가까이 계신다고? 만날만한 때가 있다고?

13. 8-9, 10-11, 12-13절을 말씀하시는 이유를 6-7절과 관련지어 생각해보자.

14. 하나님은 얼마나 위대하신가?

15. 비는 어떤 점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닮았는가?

16. 악인이 그 길을, 불의한 자가 그 생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면 하나님 외에 또 누가 기뻐하고 환영하는가?

17. 잣나무가 가시나무를 대신하고 화석류(팔레스틴 지역의 상록수)가 질려를 대신하는 것은 원상회복의 의미가 있다. 어느 시대를 돌아가는 것인가?

18. 본장은 40-55장의 총 결론이다. 핵심이 무엇인가?

19. 다음과 같은 칼빈주의의 5대 강령(교리)가 본문과 어떻게 관계되는지 찾아보자. (영문 첫글자를 따 모으면 Tulip이 된다)

    Total Depravity or Inability(전적부패 혹은 전적무능력):
    Unconditional Election(무조건적 선택):
    Limited Atonement(Particular Redemption 제한된 구속):
    Irresistable Grace(불가항력적 은혜):
    Preseverance of Saints(성도의 견인, Security of Believers 궁극적 구원):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