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54장


1. 54:1-56:8은 ‘종’의 사역의 결과에 대한 설명이다. 잉태치도 못하고 생산치도 못했고 구로치도 못했던 남편없는 여인이란 누구를 가리킬까? 이 여인에게 하나님은 뭐라고 하시는가?

2. 누구에게 장막터를 넓히라고 하시는가? 왜 그래야 하는가?

3. ‘장막터를 넓히며 처소의 휘장을 아끼지 말고 널리 펴라’는 말씀은 교회를 지을 때 터를 넓게 잡고 건물을 크게 지으라는 뜻인가?

4.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회복시켜주신다고 하시는가?

5. ‘청년 때 수치’와 ‘과부 때 치욕’이란?

6. 청년 때의 수치와 과부 때의 치욕을 어떻게 잊을 수 있는가?

7. 소시에 아내 되었다가 버림을 입은 자는 누구를 가리키는가?

8. 하나님께서 징계를 하실지라도 회복은 풍성하게 주실 것임을 7-8을 근거로 설명해보자.

9. 이스라엘에 대한 징계가 하나님의 본심이 아니라는 증거가 있다면?

10. ‘산들이 떠나간다’는 표현이 성경에는 자주 나타난다. 예를 들면 예수님께서 기도를 가르치실 때에도 ‘이 산더러 들려 바다에 던지우라 하여도 될 것이요’(마 21:21)라고 하셨다. 왜 애꿎은 산을 자꾸 들먹일까?

11. 고난당하는 이스라엘은 마치 광풍에 밀려 요동하는 배에 탄 자와 같다. 엄청난 고생 가운데서 구해내어서 이들에게 하나님께서 무엇을 주시는가?

12. ‘화려한 채색으로 네 돌 사이에 더하며’란 무슨 뜻일까?

13. 이스라엘을 회복시키는 것은 단순하게 거할 성읍만 주시는 것이 아니다. 또 무슨 복을 주시는가?

14. 회복된 이스라엘은 아무도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다. 건드리면?

15. 17절 끝의 ‘이’는 무엇을 가리키는가? 무엇이 여호와의 종들의 기업(물려받을 몫)이라는 말인가?

16. 전장에서 말한 종의 고난이 이 장이 말하는 ‘회복과 영화’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

17. 본 장에는 여러 개의 이미지(임신치 못하는 여인, 장막의 확장, 재결합 부부, 찬란한 성, 무력한 적)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들을 잘 연결하여 메시지를 구성해보라.

[ 54장의 내용은 55장 3절 상반절까지 연결해서 이해하는 것이 좋다:
여호와의 백성이 회복되고 행복한 삶(54장)을 이야기한 다음에 이 아름다운 곳으로 초대하는 글이므로 ]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