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52:13~53:12


( 53장은 네 번째 종의 노래로서 신구약의, 가장 복음적인 핵심이다. 예수님의 고난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가장 아름다운, 슬픈, 희망에 찬 노래이다. 4복음서의 요약이다. 그런데 잘못 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장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 것과, 히브리어가 어려워 본문을 잘 해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 난외주가 유독 많다(난외주가 더 정확한 것으로 생각됨). 한 페이지에 한, 두 개 있을까 말까한 난외주가 무려 6개나 붙어있다. 아마 최고 기록 아닐까? )

1. 히브리 원문에는 ‘여호와께서 가라사대’라는 표현 없이(개역성경의 작은 글자는 이것을 의미함) ‘보라 내 종이로다’하고 시작한다. 하나님께서는 왜 메시야를 종이라고 표현할까?

2. ‘형통하리니’라는 표현을 난외주에는 ‘지혜롭게 행하리니’라고 번역하고 있다. 다른 영어번역에는 ‘지혜롭게 행하다’, ‘번영하다’ ‘성공하다’ 등으로 번역하고 있다. 원어가 이런 뜻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로 상관있는 단어들이다. 정리한다면 ‘나의 종이 자기의 일을 성공적으로 마쳤나니’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예수님의 말씀 중에 이런 의미를 담고 있는 말씀은 무엇인가?

3. 위의 질문을 참고하면 13절은 한 구절로 예수님의 전체 사역을 요약하고 있는 셈이다. 예수님의 메시야 사역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해보자.

4. 14절의 번역도 원문의 순서를 바꾼 것과 2인칭 대명사(난외주 2번)를 3인칭으로 바꾼 것은 잘못이다. 다시 번역한다면 다음과 같다. (적어도 이 부분은 한글 공동번역이 잘 되어 있다)

‘무리가 너를 보고 기막혀 했었지! 그와 같이 그의 몰골은 망가져 사람이라 할 수 없었고, 그의 형체는 사람이 아니었다.’ 1) 무리가 너, 즉 이스라엘을 보고 기막혀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2) 이스라엘의 이런 모습이 곧 누구의 모습인가?

5. 15절의 ‘후에는’은 ‘그리하여’로 번역하고 ‘놀랠 것’은 난외주처럼 ‘뿌릴 것’이라고 번역함이 옳다(대부분의 영역본처럼). 메시야가 기가 막힐 고난을 당하고 ‘그리하여 열방에 (자신의 피를) 뿌릴 것’이다. 그러자 열왕이 놀래서 입을 봉하게 되는 것이다. 도대체 무슨 일에 그렇게 놀라는지 본문의 표현대로 대답해 보자.

[53장]
본문의 내용이 예수님께서 실제로 이 땅에 오셨을 때의 모습과 어떻게 일치하는지 찾아보자.

6. 53:1의 난외주를 보자. ‘우리의 전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들은 것’이다. 원문에도 분명히 ‘들은 것’이다. 우리가 들은 것을 (전한다고 하자) 도대체 누가 믿겠느냐는 말인데 그러면 여기 ‘우리’는 누구인가?

7. 예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자신은 하나님의 아들로 희생제물이 되기 위해서 왔고, 십자가에 죽어서 사흘 만에 살아날 것이라고 미리 말씀하신 것을 믿은 사람이 있었는가?

8. 빌립이 나다나엘에게 예수를 소개했을 때 나다나엘의 대답은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요 1:46)는 것이었다. 이것이 본문과 어떻게 관련이 되는가?

9. 예수님께서 아브라함보다 먼저 있었다고 말하자 유대인들이 30대 초반인 예수를 가리켜 ‘네가 아직 오십도 못되었는데 아브라함을 보았느냐?’(요 8:57)고 물었던 것은 이 본문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

10. 기도해서 병을 고치는 은사를 가진 분들도 그냥 편하게 기도해서 병을 고치는 것이 아니다. 환자가 하는 기침을 자신도 하고, 환자가 당하는 아픔을 자신도 당하면서 기도를 하는 것이다. 함부로 병 고치는 은사를 사모했다가는 얼마나 후회하게 될지 모른다. 이런 관점에서 예수님께서 많은 병자를 고치실 것을 언급하는 말이 본문에 있는가?

11. 메시야는 어떤 고난을 받았는가? 1) 하나님, 2) 제자들 (베드로), 3) 바리새인들과 대제사장, 4) 군병들, 5) 빌라도에게서 각각 어떤 고난을 받았는지 정리해보자.

12. 다음 구절은 본문의 어느 구절과 가장 가까운가?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지 아니하였으나 ... ’(요 1:10-11)

13. 3절의 ‘우리도’는 누구와 누구가 그를 귀히 여기지 않았다는 말인가?

14. 세상을 구하려고 오는 메시야가 투사나 위대한 장군처럼 등장하지 않고 고난을 당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15. 다음 구절에서 마태는 이사야의 어느 구절을 인용하고 있는가?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수께 오거늘 예수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내시고 병든 자를 다 고치시니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마 8:16-17)

16.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린 것에 대해서 유대인들은 일반적으로 신 21:23 말씀을 생각했다. 본문의 말씀은 어떤 점에서는 그들의 생각과 동일하고 어떤 점은 다르다고 말하는가?

17. 메시야가 당한 고난을 베드로는 본문을 인용하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예수 그리스도의 본을 따라 우리도 그런 삶을 살자는 것이다. 어떤 삶?

‘애매히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오직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입었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 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저는 죄를 범치 아니하시고 그 입에 궤사도 없으시며 욕을 받으시되 대신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받으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자에게 부탁하시며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 ’(벧전 2:19-24)

18. 그가 ...은 우리의 ...을 인함이요? 그가 ... 으로 우리가 ...를 누린다?(5-7) 사고낸 사람이 벌을 받아야지! 원래 이런 법이 없다. 하나님께서 고안하신 방법이다. 이것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19. 다 양 같아서? 양이 어때서? 순하고, 털이 희고 ...

20.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상대로 하신 ‘일(예수를 통하여)’을 기록한 책이다. 그러므로 성경을 배운다는 것은 하나님(신론)을 배우고 인간(인론)을 배우고 예수(기독론)을 배우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요소(하나님, 인간, 예수)가 한꺼번에 나타나 있는 구절을 찾아보자.

21. 7절 말씀을 이루기 위해서 예수는 대제사장들의 심문과 빌라도의 심문에 정말 아무 대답도 않으셨는가? 병사들의 모독과 채찍에 아무 말씀도 않으셨는가? 마 26:57-68을 근거로 생각해보자.

22. 8절은 원문 자체가 어렵다고 한다. NIV를 보자. By oppression and judgment he was taken away. And who can speak of his descendants? For he was cut off from the land of the living: for the transgression of my people he was stricken. 우리말 번역의 ‘그 세대’란 말이 다르게 번역되었다. 강압적인 재판을 받고 끌려갔으니 누가 그 후손을 생각했겠느냐는 뜻이다. 예수님에게는 혈육도 없고 제자들도 다 도망쳐버렸다. 육적이든 영적이든 후손을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문맥상으로도 이렇게 번역하는 것이 더 타당한 이유를 바로 뒤에서 찾는다면?

23. 9절도 열왕들이 보고 놀라는 것 중의 하나이다. 왜 이것이 놀라운 일이 되는지 다른 번역을 참고해서 생각해보자. 다음 두 번역을 비교해보자. 접속사는 NKJV, 내용은 NIV를 보라.

[NKJV] And they made His grave with the wicked--But with the rich at His death, Because He had done no violence, Nor was any deceit in His mouth.
[NIV] He was assigned a grave with the wicked, and with the rich in his death, though he had done no violence, nor was any deceit in his mouth.

24. 9절 말씀의 두 가지 양상을 이루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동원한 사람이 있다면?

25. ‘누가 예수를 죽으려고 이 땅에 왔다고 가르치는가?’ 이것은 어느 사이비 교단에서 자기의 교주를 선전하기 위해서 신문에 대대적인 광고를 내면서 헤드라인으로 뽑은 구절이다. 죽으려고 온 것이 아닌데 세상의 관원들이 실수로 죽였으므로(고전 2:8을 근거로, 9절을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는데도) 예수는 임무를 다 하지 못하였다. 그 일을 완성하려고 자기가 왔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을 반박하기 위한 결정적인 구절을 본문에서 제시한다면?

26. 희생제물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메시야는 왜 하필이면 ‘속건 제물’이어야 하는가(10절)? 번제도, 화목제도 있는데?

27. 강포를 행치 않았음에도 질고를 당한 결과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28. 하나님의 종은 어떤 이유로 분깃을 나누어 가지는가(4가지 이유)?

29. 하나님의 종은 존귀한 자, 곧 강한 자와 분깃을 나눈다. 강한 자가 혼자 독차지 하던 것을 빼앗아 가진다는 말이다. 그러면 강한 자는 누구인가? 눅 11:21-22를 참고하라.

30.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것은 자의인가? 타의인가?

31. 계속되는 두 가지 주제, 인간의 타락과 끊임없는 하나님의 사랑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나? 53장이 이 질문에 어떤 해답을 주는가?

32. 다음 단락에 각각 제목을 붙여보고 종에 관한 내용이 어떻게 서로 관련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사 52:13-15:
사 53:1-3:
사 53:4-6:
사 53:7-9:
사 53:10-12: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