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49장


[ 2부 이사야는 ‘이스라엘의 회복’이 주제이다. 2부 1주제는 ‘고레스를 통한 바벨론 포로의 귀환이라는 측면에서 이스라엘의 회복’(40-48장)이라면 2부 2주제는 ‘메시야를 통한 영적인 이스라엘의 회복’(49-56:8)이다 ]

1. 섬들아 나를 들으라? Islands! Lift me up? 설마 그렇게 해석할 사람은 없겠지만 이것은 순수한 우리말 표현이 아니다. Hear me!를 우리말로 하면 ‘나를 들으라’가 아니고 ‘내 말을 들으라’이다. 그러니까 ‘나를 들으라’는 것은 ‘외국어에 감염된 우리말’인 셈이다. 각설하고 ‘섬들아’ ‘백성들아’라는 것은 온 세상이여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는 말인데 도대체 무슨 말을 하기에 이렇게 호들갑인가?

2. ‘나’가 누구인지 알기 위해서 나는 어떤 일을 하는지 찾아보자.
하나님께서 아주 잘 아시는 자(1),
하나님께서 쓰실 날카로운 무기(2),
제대로 된 하나님의 종(3),
제대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 자(4),
야곱과 이스라엘을 돌이키게 할 존귀한 자(5),
그것보다 더 큰 일, 곧 이방인을 돌이키게 할 자(6),

[3~8번] 예수의 출생과 삶에 관련된 다음 내용을 본문에서 찾는다면?
3. 세밀하고 많은 내용이 예언되었다.

4. 예수는 하나님의 뜻을 다 이루신 분이시다.

5. 예수의 말씀을 듣는 것은 큰 복이지만 거부하는 것은 그 자체로 엄청난 심판이기도 하다. 장차 이 땅을 심판하실 심판 주로 오실 것이다.

6. 예수는 3년간 이 땅에서 수많은 이적과 능력을 행하셨지만 결국은 모두에게 버림받고 십자가에 죽고 말았다.

7. 예수의 사역은 실패로 끝난 것처럼 보였지만 결코 실패가 아니었다.

8. 예수는 그를 믿는 모든 자를 하나님의 나라로 인도하실 분이시다.

9. 멸시를 당하는 자, 백성에게 미움을 받는 자, 관원들에게 종이 된 자를 하나님께서 회복시키시면 어떻게 달라지는가?

10. 은혜의 때 곧 구원의 날이 되면 이 종을 통하여 무슨 일을 하시는가?

11. 하나님께서 사로잡힌 자와 흑암에 갇힌 자(9)를 구해내는 방식이 사람의 방식과 어떻게 다른가?

12. 길에서 먹는다(9)? 거지인가?

13. 시님이 어디를 뜻하는지 분명하게는 알 수는 없다. 다른 정보도 없다면 본문만을 근거로 생각해보자.

14.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어떻게 위로하셨을까? 위로하였으니 긍휼히 여긴다(13)? 긍휼히 여겨서 위로하는 것이 아니고? 아무래도 순서가 바뀐 듯하다. 비슷한 표현이 44:21-23에 있으니 이 본문과 비교해보고 ‘위로’의 다른 의미를 찾아보자.

15. 후일에 있을 일이지만 포로로 잡혀 가서 고생하는 이스라엘이 하는 말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버리셨다. 그리고 잊으셨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은 무엇인가?

16. 아이를 낳으면서도 ‘제대로 자라기나 하겠나?’ 제대로 먹이지 못해서 ‘사람 구실이라도 하겠나?’ 걱정하면서 키운 아이가 뜻밖에 크게 성공하여 훌륭한 인물이 되면 부모의 마음은 더 감사하고 기쁘다. 건강하게 자라주기만 해도 감사한데 이렇게 훌륭하게 자라다니... 이스라엘이 회복될 때 이런 감사를 드릴 것이라고 한다. 어떤 자녀가?

17. 이스라엘이 회복된 모습은 어떠한지 세 가지로 요약해 보자.

18. 본문의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보기에는 도무지 불가능한 일을 가능케 하시는 하나님이시다(21, 25). 이 모든 과정을 통하여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19. 이스라엘을 학대하는 자들은 포학하고 강한 자들이다. 이스라엘이 스스로 그들을 이겨낼 수 없는 강한 백성들이다. 하나님은 어떻게 이들에게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실까?

20. 이스라엘이 회복될 것에 대한 1차적 의미는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이다. 2차적 의미는 이스라엘의 회복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회복도 본문을 온전하게 설명하지 못한다. 이스라엘이 열국을 시녀로 둘 만큼 강성하지 못했다. 그러면 이스라엘이 회복되는 것에 대한 궁극적 의미는 무엇일까?

21. 언젠가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이런 불평을 늘어놓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자기들을 버렸다’고. 이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이 49:14-50:3까지다. 이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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