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45장


역사적 배경: 바벨론이 강성하던 시절 호시탐탐 노리고 있던 나라는 메디아였다. 메디아는 2대에 걸쳐 군비를 정비하여 바벨론을 칠 기회를 엿보고 있었는데 남쪽의 작은 나라 바사왕 고레스에게 함께 바벨론을 치자고 제의했다. 고레스는 사전에 바벨론으로부터 정치적인 협상을 하고 있던 차라 메디아의 요청을 거부했다. 메디아 왕 아스티아게스가 분노하여 바사를 정복하도록 군대를 보냈는데 군대를 이끌고 간 하르파거스 장군이 변심하여 고레스에게 투항해 버렸다. 메대 왕이 직접 출정하였지만 또 장군들이 반란을 일으켜 왕을 체포하고 고레스에게 투항해버렸다. 고레스는 가만히 앉아서 거대한 나라를 통째로 얻고 메대의 군사와 작전대로 바벨론으로 진격한다. 도중의 작은 성들은 싸우지도 않고 항복해버렸다. 바벨론은 워낙 강한 성이었기에 메대, 바사의 군대가 포위를 해도 신경도 쓰지 않고 잔치를 즐기고 있었다. 마침 나보니두스 왕이 돌아와서 신년 축제를 벌이고 있던 때였다. 밤중에 고레스가 유브라데 강의 둑을 터뜨리고 물길을 돌리자 바벨론 성의 가운데로 흐르는 운하의 하상이 무릎에 찰 정도로 낮아져서 고레스의 군사는 운하를 따라서 무혈점령에 성공하였다(단 5:30). 고레스는 바벨론의 관리들을 그대로 앉히고, 유화정책을 폈으며 자신의 군대가 정복민들을 학대하지 못하게 했다. 정복한 민족들의 고유한 문화를 존중하였고, 바벨론 포로민들이 원거주지로 돌아가도록 허용하였다. 이런 일에 대하여 이사야가 정확하게 예언을 하고 있다(44-45장).

0. 본 장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사역을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대비해서 정리한다면 각각의 주제는 무엇인가?

0. 본문에서 하나님과 우상을 어떻게 대비시키는가?

0. ‘나 여호와’, ‘내가(나는)’, 혹은 ‘나 외에’ 라는 표현이 각각 몇 번이나 나오는지 찾아보자.

1. ‘기름받은’이란 말의 히브리 원어에서 생겨난 고유명사가 있는데?

2. 열국으로 항복하게 하는 것과 열왕의 허리를 풀게 하는 것은 내용상 동일하다. ‘허리를 푼다’는 것을 현대 군사용어로 바꾸면?

3. 고레스의 오른 손을 잡고 모든 적을 쳐부순다면 도대체 누가 싸우는 건가?

4. 앗수르와 바벨론은 식민지 백성을 흩어서 국가를 세우지 못하게 하였으나 페르시아(바사)는 식민지 백성이 자신의 국가로 돌아가서 나라를 세우도록 유화정책을 펼쳤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고레스의 진군을 아무도 저항하지 않았다. 이사야는 고레스가 등장하기 150여년 전에 이런 모습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5. 고레스는 결코 하나님을 섬긴 자는 아니었다. 그럼에도 그를 선택해서 온 세상을 주관하게 하시는 것은 누구를 위함인가?

6. 고레스와 이스라엘(야곱)을 비교해보자.

7. 하나님께서 고레스에게 주신 복은 무엇인가?

8. 하나님께서 고레스에게 그렇게 복을 주시는 이유를 고레스는 무엇이라고 생각했을까? 반면에 하나님은?

9. 자기 백성을 위한 구원자로 이방인을 세우시는 이유가 있다면?

10. 고레스는 하나님의 의를 이루기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돌려보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책에 따라 돌려보낸다. 그러나 그것이 하나님 편에서 보면 하나님의 의도에 따른 것이다. 그것을 나타내는 구절은? 이런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라고 하면 좋을까?

11. 8절의 ‘듣게’는 hear인가 listen 인가?

12. 고레스에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2-7)과 8, 12-13절의 말씀은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관한 것인가, 아니면 구속 사역에 대한 것인가?

13. 하늘이, 궁창이 쏟아 붓고 땅이 움돋게 할 ‘의’는 무엇인가?

14. 진흙이 토기장이에게 말한 ‘너는 무엇을 만드느뇨?’ ‘너의 만든 것이 너를 가리켜 그는 손이 없다’ 는 말을 우리가 흔히 쓰는 말로 바꾼다면?

15. 토기장이의 진흙이나 태어나는 아이가 유대인을 의미한다면 예상되는 그의 항의성 질문은 무엇일까?

16. 11절의 의미는 9절, 10절의 내용과 동일 선상에 서 있다. 장래 일이든 과거의 일이든 창조주 하나님의 소관이라는 말이다. 내 아들들에 관한 장래 일은 무엇이며 과거 일은 무엇인가?

17. 내용상으로 보면 12-13절은 아무래도 앞의 어느 구절과 연결되는 것 같은가?

18. 애굽의 수고한 것과 구스의 무역한 것과 스바의 장대한 족속들이 다 네게로 돌아와서 네게 속할 것이요 그들이 너를 따를 것이라 사슬에 매여 건너와서 네게 굴복하고 간구하기를 하나님이 과연 네게 계시고 그 외에는 다른 하나님이 없다 하리라? 진짜? 언제 이런 일이?

19. 고레스를 등장시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가리켜 왜 스스로 숨어 계시는 자라고 하는가(15)?

20. 하나님이 우상과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지 16-17절에서 근거를 찾는다면?

21. 여호와는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 누가 그걸 모르나? 여기서 강조점은 무엇인가?

22. ‘나 외에는 다른 신이 없다. 한번 제대로 알아봐라. 땅과 하늘을 창조하신 것을 보든지 아니면 야곱 자손에게 한 말이 헛된 말인지 아닌지 확인해보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이렇게 의롭고도 정직한 말씀만 하신 반면에 우상은 무엇이라고 말하였을까?

23. ‘열방 중에서 피난한 자들’(20)이란 어떤 사람들을 가리키는 걸까? ‘나무 우상을 가지고 다니며 능히 구원치 못하는 신에게 기도하는 자들’과 대비되는 것 아닐까?

24. 고하며 진술하고 또 피차 상의하여 보면 하나님을 알 수 있다는 말인가?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하지 않으시면 도무지 알 수 없다고 하던데?

25. 고레스를 세워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것 같더니 어느 새 하나님의 구원은 온 세상을 향하고 있다. 하나님의 구원이 유대인을 넘어서 온 세상으로 향하고 있는 증거를 두 군데 지적한다면?

26. 하나님의 입에서 의로운 말이 나갔는데 돌아오지 않는다니?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