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34-35장


[33장에서 계속]
12. 34장은 최종심판을 말하고, 35장은 최종 구원을 말함으로 이사야서 전반부의 실제적 결론을 내린다. 그러면 1절의 ‘열국’과 ‘민족’은 증인일까 심판의 대상자일까?

13. 하나님의 진노는 완전한 진멸을 불러온다. ‘살륙 당한 자는 내어던진 바 되며’라는 말을 이해하기 위해서 ‘내어던지는 것’의 상대어를 생각해보자.

14. 이 심판이 단순한 전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전우주적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중요한 단서가 있다면?

15. 25장에서 열국의 대표는 모압이었다. 이제는 에돔이다. 에돔(에서, 야곱의 형)은 이스라엘과 혈통관계가 있음에도 끊임없이 대적하였다(옵 1장, 겔 35장). 에돔에 대한 심판은 마치 무엇과 같다고 암시하는가?

16. 에돔을 ‘멸망으로 정한 백성’이라고 하는 것(5)은 에돔의 멸망이 어쩌다가 생긴 일이 아니라 필연적인 것이라는 말인데 그에게 내리는 칼을 어디에 비유하는가?

17. 어린 양과 염소, 수양 외에 들소와 수소와 송아지가 한 가지로 도살장에 내려간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18. 에돔이 이렇게 끔찍한 살육을 당하는 것은 ‘하나님의 복수’이기도 하고 ‘시온의 신원’이기도 하다(8). 하나님이 이런 복수의 화신인가?

19. 역청과 유황의 공통점은?

20. 에돔에 온통 꺼지지 않는 불이 타고 있는데 웬 짐승들이 이렇게 번성하는가?

21. 줄과 추는 무엇을 하는 도구인가? 여기서는?

22. 에돔이 심판을 받고 무너지면 살판 난 것은?

23. 제비를 뽑아 땅을 나눠주신 것은 가나안 정복 이후의 일이다. 그와 비슷하게 하나님께서 짐승들에게 그렇게 땅을 나누어주셨다. 짐승들도 아무데서나 제 멋대로 사는 것은 아니다. 대체로 거주지가 정해져 있다. 짐승들이 자신의 거주지를 빼앗기지 않고 영영히, 대대로 거하게 된다는 것이 에돔의 심판과 무슨 상관이 있는가?

24. 전통적으로 16절의 ‘이것들’을 여호와의 말씀으로 보고 ‘성경은 모든 구절이 짝을 이루고 있기에’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원리와 하반절을 성경의 영감설을 증명하는 본문으로 사용한다. 그런데 앞뒤 문맥은 그렇지 않다. 짐승들이 번성하는 이야기 속에 하나님의 책을 해석하는 원리나 영감설을 말하는 이유가 뭘까? 아니라면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라’는 구절만 삽입구로 가정해서 빼고 읽어보라.

[이사야 35장]
25. 앞장 끝에서 말한 것처럼 짐승만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며 번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광야와 메마른 땅, 사막이 백합화같이 피어날 것이다. 자연의 소생을 말한다. 2절 가운데의 ‘그것들’은 영어로는 ‘They’이다. 일반적인 사람을 가리키는 말인지 광야와 메마른 땅을 가리키는지 분명하지 않다. 생각해보고 다른 번역본들을 참고해보자. 비슷한 구절이 40:5에 있다.

26. 자연의 회복을 말하면서 레바논과 갈멜과 사론을 언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참고 33:9)?

27. 3-4절은 ‘연약한 자의 소생’이라고 한다면 5-6절은 무엇이라고 할까?

28. 세례요한이 예수님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라고 물었을 때 예수님은 이사야 35:5-6 을 가지고 대답을 대신하셨다(마 11:5, 눅 7:22). 무슨 의미로 그렇게 말씀하셨는가?

29. 7-10절도 일차적인 의미와 이차적인 의미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일차적인 의미는 무엇을 가리키는 걸까?

30. 대로란 고속도로인 셈인데 누구를 위한 것인가?

31. 이렇게 아름다운 낙원을 언급한 것이 여기가 처음이 아니다. 또 어디에 있었는가?

32. 본문은 초림을 말하는가, 재림을 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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