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32:9~33장


[이사야 32:9~20]
1. 아모스가 외친 말 중에는 ‘바산 암소들아’란 말이 있다(암 4:1).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른 채 태평하게 악을 행하는 자들을 향해서 이사야는 ‘너희 안일한 부녀들아’, ‘너희 염려 없는 여자들아’(32:9-11) 라고 심판을 선언한다. 걱정거리라고는 없던 여자들에게 무슨 일이 생기는지 5자 이내로 요약한다면?

2. 이스라엘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극히 아름다운 땅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범죄하고 심판을 받는 날이 되면 이렇게 아름다운 땅이 어떤 땅으로 바뀌는가?

3. 아담이 범죄하고 난 후에 모든 짐승들과 땅이 저주를 받은 것처럼 이스라엘이 잘못하면 또 누가 저주를 받는가?

4. 징계인가 싶더니(9-14) 순식간에 회복을 말한다(15-20). 선지자를 보고 정신분열증 환자라고 하지나 않을까?

5. 성령을 부어주시면 무엇이 어떻게 변하는가?

6. 아름다운 밭을 삼림으로 여긴다는 것은 밭의 소출과 삼림의 소출을 비교해보면 된다. 삼림이 못하다. 귀하고 아름다운 것이 별 것 아닌 것으로 여김을 받을 것이라는 말이다. 성신을 부어주시는 일이 실제로 신약시대의 일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두 개의 아름다운 밭과 광야, 그리고 삼림을 신약시대의 일로 본다면 무엇을 비유하는 것일까?

7. 광야에 웬 공평이 있고 밭에 웬 의가 있는가?

8. 죄의 삯은 사망이라고 했는데(롬 6:23) 의의 삯은 무엇이라고 할까?

9. 회복된 이스라엘이 안전하게 쉬고 있는 데 상하고 훼파되는 19절의 ‘삼림’과 ‘성읍’은 무엇일까?

10. 하나님의 나라를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장 실감나게 이해할 수 있는 의미로 표현한다면 어떤 곳인가?

11. 씨를 뿌리고 그리로 소와 나귀를 몰면 어떻게 되나?

[이사야 33장]
33장부터 35장까지는 같은 주제(자연의 회복과 완전한 누림)로 이어져 있다.
1. 성경이 말하는 황충은 단순히 메뚜기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떼를 지어 날아다니며 땅 위의 풀 한 포기도 남기지 않는 해충을 가리킨다. (왕상 8:37, 암 7:1, 욜 1:4). 4절 번역이 애매하지만 원문 자체가 그렇다. ‘황충의 모임 같이 사람이 너희 노략물을 모을 것’이란 말과 ‘메뚜기의 뛰어 오름 같이 그들이 그 위로 뛰어 오르리라’는 말은 같은 내용의 반복이다. 그렇다면 ‘황충이 모이는 것같이 사람들이 너희 노략물에 모일 것’이란 무슨 뜻이 되는가?

2. 본문의 역사적인 정황이 분명하지는 않다. 그러나 ‘학대를 당치 아니하고도 학대하며 속임을 입지 아니하고도 속이는 자’가(1) ‘노략한 재물을 몽땅 빼앗기는’(4) 이런 상황이 이사야 시대에 실제로 있었다. 어떤 경우인가?

3. 학대와 속임을 당하는 가운데 하나님께 드린 기도가 2절이라면 그 응답은?

4. 당시의 유대는 앗수르의 위험 앞에서 애굽의 도움을 기대했지만 허사이었다. 그런 유다를 향하여 선지자는 무엇이라고 하는가?

5. 다시, 징계를 받아서 슬픈 모습(7-14)과 회복의 모습(15-16)이 그려진다. 슬픈 광경을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있는 산헤립의 군대와 관련지어 보자. 용사가 부르짖고 평화의 사신들이 슬피 곡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6. 아무리 혹독한 징계 속에 버려둔다 해도 하나님께서 나설 때가 되면 일어나신다. ‘내가 이제’를 세 번이나 반복하는 것은(10) 하나님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준다. 그렇게 되면 온 세상을 자기의 것으로 삼으려고 하던 앗수르의 노력은 어떻게 되는가?

7. ‘민족들’(12)이란 여러 민족으로 구성된 앗수르 군대를 가리킨다. 이들이 불에 굽는 회돌(석회같이 무른 돌), 즉 석회를 불에 태움같이, 베어서 불에 사르는 가시나무같이 힘없이 무너질 때 구원을 받을 자는 누구인가?

8. 경건한 자들에게 하나님은 견고한 바위, 양식과 물을 공급하신다. 이것들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예루살렘의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자.

9. 경건한 자들의 회복을 소개하는 10-16절과 17-24절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10. 17절 이하의 내용도 장차 있을 회복을 노래하는 것이다. 그러나 잘 보면 현실의 아픔이 반영되어 있다. 현실은 대체로 어떤가?

11. 아무리 강대한 외적이 예루살렘을 둘러싸도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예루살렘은 마치 어떤 도시와 같은가?

12. 하나님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방식이 있을 수 없으니 말이 길어지고 여러 가지 표현을 나열할 수밖에 없다. 다음 표현을 현대식 표현으로 고친다면? ‘여호와는 우리 재판장이시요 여호와는 우리에게 율법을 세우신 자시요 여호와는 우리의 왕이시니...’(22)

13. 고난의 때에는 가장 비옥한 곳도 황폐화 되었는데(9) 회복의 때가 되면 어떻게 되나?

사론: 지중해 연안 욥바에서 갈멜 산까지 이어지는 평원으로 훌륭한 목초지가 있다.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