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26장


< 24장은 전 세계적인 심판에 관한 내용이었다. 25장도 종말적인 심판의 한 측면을 보여준다. 25:9-12은 타락한 성읍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찬양, 26장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성읍에 대한 찬양이다 >

하나님께서 만드신 견고한 성읍에 대한 찬양(1-6), 의인과 악인의 삶(7-14) 환난 중 의인들의 간구(15-18), 소망의 기도와 권면(19-21)
1. 이사야에 수 없이 등장하는 ‘그 날’은 언제인가?

2. 그 날에 부르는 이 노래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지 알기가 어렵다. 공동번역과 NKJV을 참고하면 1절의 ‘우리...’부터 6절까지이다. 무엇에 대한 찬양인가?

3. 유대 땅에 성과 곽으로 둘러싸인 견고한 성읍은 무엇을 가리키는가?

4. 이 견고한 성읍에 들어올 수 있는 것은 ‘신(信)을 지키는 의로운 나라’이다. 누구를 가리키는 말일까?

5. 세상살이라는 게 얼마나 걱정거리가 많은가? 어쩌면 단 하루도 마음 편할 날이 없는 것이 세상인지 모른다. 이런 세상에서 걱정거리에 눌리지 않고 살려면?

6. 사람이 신의를 지키는 것이나 심지가 견고한 것이 그리 쉬운 것이 아니다. 그런 삶을 살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7. 주 여호와는 영원한 반석이시다. 다른 말로 만세반석? 이 반석의 용도가 무엇일까?

8. 정상적으로는 빈궁한 자의 발과 곤핍한 자의 걸음으로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이 발로 무엇을 하는가?

9. 어디 기다릴 데가 없어서 주의 심판하시는 길에서 주를 기다리는가(8)?

10. ‘여호와여’라는 부름이 반복된다. 어디서 어디까지 몇 번이나 반복되는가?

11. 10-11절을 근거로 악인의 가장 큰 특징을 말한다면?

12. 한 때 우리를 관할하던 주 외의 다른 주들은 어떻게 되었는가?

13. 예전에 좀 긴 기도를 하시는 분들은 기도 시간에 성경 전체를 떼기도 했는데 이와 비슷하게 의인의 기도는 과거와 현재, 미래를 오가는 셈이다. 편의상 11-19절의 내용을 과거, 현재, 미래로 구분해보자.

14. 잉태한 여인이 해산의 고통을 어떻게 견딜까? 남들도 다 당하는 일인데? 하와가 잘못해서?

15. 이스라엘의 현실은 마치 잉태하고 고통하였을지라도 바람을 낳은 것과 같다. 새 생명을 탄생시키지 못하였으니 어떡하나?

16. 이스라엘이 문을 닫고 밀실에 들어가서 숨어야 하는 이유는?

17. 하나님께서 세상을 심판하실 때 죽은 자들이 살아나서 ‘그런 적 없다’고 발뺌하면 어떻게 될까?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