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18장


1. 구스는 에디오피아를 가리킨다. 애굽의 남단, 나일 강의 상류지역에 있으며 한 때는 애굽을 지배하기도 했다. 날개치는 소리는 곤충이 윙윙거리는 소리로 구스가 무덥고 습한 땅에 곤충이 많은 지역임을 나타낸다. 이런 구스에서 사자들이 급한 일로 왔던 모양이다. 그들이 급하게 왔다는 것을 짐작케 하는 내용이 있다면?

2. 2절의 ‘갈대배를 물에 띄우고 그 사자를 수로로 보내며’라는 말은 ‘ ~ 보내는구나!’로 번역한 경우가 더 많다. 즉 구스에서 사신이 왔다는 말이다. 급하게 온 모양인데 무슨 용무인지 모르지만 선지자는 무엇이라고 대답하는가?

3. ‘강들이 흘러 나누인 나라’란 강의 지류가 많은 상류지역에 있는 나라란 말이고, ‘장대하고 준수한 백성 곧 시초부터 두려움이 되며 강성하여 대적을 밟는 백성’이란 이디오피아인들이 키가 크고 당당했으며 한 때 애굽을 장악하고 영토를 크게 확장시켰던 사실을 염두에 두고 있다. ‘슬프다’고 하면서 이런 나라와 백성을 언급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4. ‘산들 위에 기호를 세우거든 너희는 보고 나팔을 불거든 너희는 들을지니라’는 것은 세상의 거민은 물론이지만 구스의 사자들에게 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들의 요구를 거절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좀 더 쉽게 표현을 바꾸어 보자.

5.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인간의 눈으로 본다면 두 단계나 혹은 세 단계로 보일 수가 있다. 4-6절을 근거로 설명해보자.

6. 구스의 사자들을 그냥 돌려보내고 앗수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지켜보라고 했는데(2-3) 결국 앗수르가 몰락하게 되면 구스의 사자들은 무슨 일을 할까?

경첩(輕捷): 가볍고 빠름, 과하(過夏): 여름을 남, 과동(過冬): 겨울을 남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