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박국 1


1. 우선 하박국 선지자의 당면한 고통은 무엇인가? 두 가지 대답이 가능하지만 둘 중의 하나만 선택한다면?

2. 선지자는 그렇게 고통스럽게 기도해야 했던 이유가 무엇인가?

3. 범죄 항목이 강포, 간악, 패역, 겁탈, 변론, 분쟁이다. 이상한 게 하나 있는데?

4. 선지자가 ‘강포를 인하여 외쳤다.’ 뭐라고 외쳤을까? ‘강포!’ 혹은 ‘횡포!’?

5. 선지자의 부르짖음과 애타는 기도의 응답이 1:5-11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기도의 응답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무엇인가?

6. 갈대아인들이 무서운 근본 이유가 무엇인가?

7. 갈대아인들을 표범, 이리, 독수리, 바람으로 묘사했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8. 야구 용어에 도루라는 것이 있다. 도루를 시도하다가 너무 빠르게 달리면 베이스를 지나쳐서 죽는 수가 있다. 잘 달리고 죽는 것이다. 본문의 누구와 닮았는가?

9. 자신의 기도에 대해서 하나님께서 대답하셨으니(5-11) 하박국 선지자의 문제가 다 해결되었는가(12-17)?

10. 차라리 기도의 응답을 받지 않는 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 하박국은 다시 기도를 한다(1:12-17). 악인이 의인을 괴롭히는 것도 보기 힘드는데(2-4) 악한 민족이 선민을 치다니(5-11) 도대체 말이 되지 않는다. 하나님의 이런 처사를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선지자가 제시하는 근거 두 가지는 무엇인가?

11. 여호와께서 만세 전부터 계시는 것이 어떻게 우리가 사망에 이를 수 없는 이유가 되는가(12)?

12. 바다의 어족, 주권자 없는 곤충은 무엇에 대한 비유인가?

13. 결국 ‘하박국의 묵시로 받은 경고(1)’의 요점이 무엇인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