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 장


1. 신명기는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한 내용인가? 어디에서?

2. 어디에서 이 말씀이 주어졌는가? 가장 간단하고 알기 쉬운 표현을 찾으면?

3. 선포한 내용이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배경을 먼저 설명하고 있다. 어디서부터 선포하는 내용이 나올까?

4. 지금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여서 모세의 말을 듣고 있는 모습은 그들의 부모들이 호렙산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배웠던 모습과 흡사하다. 거기서 출발해서 가나안에 이르는 길이 어느 정도 거리라고 하는가? 실제로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흘렀는가?

5. 호렙산에 거한지 오래라면(6) 얼마나 있었을까? 출 19:1과 민 10:11을 참고해서 답을 찾아보라.

6. 호렙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자신의 백성으로 삼고 교육을 다 시킨 후에 최초의 명령은 무엇인가?

7. 얻어야 할 땅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는데(7) 동서남북의 경계를 나타내는 말을 찾아보라.

    동쪽 경계;
    서쪽 경계;
    남쪽 경계;
    북쪽 경계;

8. 9~18절은 빼도 되는 이야기 아닐까? 백성의 대표를 뽑고 지도자를 세운 이야기를 되풀이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9. 현재의 인원에 대해서도 감당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9) 천 배나 많아지면 어떡하려고(11) 이런 과욕을 부리나? 과욕 아닌가?

10.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삼상 17:47, 대하 20:15))이라 했는데 여호와께 속한 것이 또 있네! 본문에서 여호와께 속한 것이 무엇인가?

11. 적어도 지금부터 3500여년 전에 기록된 말씀이라곤 믿어지지 않을만큼 인권을 존중하고 있다. 지금도 이대로 시행하기가 쉽지 않을 정도로 인권을 존중하는 항목을 찾아보자.

12. 차지할 땅에 이르렀을 때 지도자 모세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 앞에 두셨은즉 너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신 대로 올라가서 얻으라 두려워 말라 주저하지 말라(21)'고 했고 백성들은 '우리가 사람을 우리 앞서 보내어 우리를 위하여 그 땅을 정탐하고 어느 길로 올라가야 할 것과 어느 성읍으로 들어가야 할 것을 우리에게 회복케 하자(22)'라고 했다. 모세와 백성들 중에 누가 더 지혜로운가?

13. 자식을 기르는 부모는 속에 천불이 하루에도 몇 번이고 날 때가 있다. 학생을 가리치는 선생도 마찬가지다. 오죽 했으면 선생 똥은 개도 안 먹는다는 말이 다 있을까? 사람을 가르치고 키우는 일이 그만큼 힘든다는 말이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이런 기분을 느낄만한 이스라엘의 말은?

14. 속 뒤집는 소리를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하여 모세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15.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지 아니한 자들에게 내리는 심판 두 가지를 지적한다면 무엇인가?

16. 모세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17. 비록 하나님의 책망을 듣고 난 후라도 마음을 돌이키고 싸우려고 올라간 것은 잘한 일이 아닌가?

18. 여호와 앞에서 통곡하며 부르짖어도 우리의 기도를 듣지 않으시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

천자(擅恣)히; 원어의 의미는 '끓어 오르다' 억제하지 못할 정도로 분별이 없음을 뜻한다.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