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3


1. 문맥으로 보아 3절의 감취었다는 표현을 무엇으로 바꾸어도 좋을까?

2. 믿는 우리는 세상 사람들과 다르다. 어떤 점이? (서너 가지)

3. 믿음을 갖고 산다는 것은 억울한 일이나 손해를 많이 당하기도 한다는 뜻이다. 불신자와 부딪히면 왜 우리가 손해를 당해야 하나?

4. 믿는다는 이유만으로 그렇게 억울하고 손해를 봐서야 되겠는가? 스트레스 받아서 일찍 죽는 건 아닐까? 다음 이야기를 참고해서 답해 보세요.
“얼마 전에 한국에 잠시 다니러 오신 선교사님이 세탁기를 공짜로 얻어서 쓰는데 시끄럽고 엉망이랍니다. TV도 하나 얻어서 쓰고 있는데 스위치도 제대로 돌릴 수 없고 화면이 지지거리면 옆구리를 한 방 때리면 제대로 나온답니다. 그런 제품을 쓰면서 살고 있지만 전혀 답답하지가 않더랍니다. 조금 있으면 자신이 거주하고 있던 곳으로 갈 것이기 때문이지요.”

5. 3:1-4이 말하는 우리의 신분은?

6. 탐심은 우상숭배라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탐심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는가? 좋은 것을 보면 가지고 싶은 마음이 들고, 부럽기도 한데 도대체 어느 정도를 탐심이라고 하는 걸까?

7. 더러운 옷을 벗어버린 후(8-9)에 발가벗고 살 것인가?

8. 萬有? 그리스도는 모든 것이요 그 안에서 모두가 한 형제가 되어야 한다. 다음 각 조에서 서로 하나가 되기에 가장 어려운 조는 어느 조일까?

9. 용서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베드로에게 70에 7번이라도 용서하라고 하신 것은 끝까지 용서하라는 말이다. 이렇게 용서할 수 있는 근거가 무엇일까?

10. 용서만으로 충분치 않다. 축구시합에서도 수비만으로는 이길 수 없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 온전하게 용서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11. 하나님의 자녀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12-4:1에 잘 나와있다. 다 외울려면 어렵겠다. 무엇만 기억하면 될까?

12. 만약에 우리가 취직을 해서 일을 하게 될 때 꾀를 부리거나 상관이 볼 때만 열심히 하는 척하면 안 된다. 왜 그런가?

13. 만약에 우리가 상관이나 사장이 되었다고 해서 권세를 함부로 부리면 안된다. 왜?

14. 女必從夫란 말이 요즈음에는 남녀 평등이란 개념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것 같다. 성경은 부부사이를 어떤 관계가 되어야 한다고 하는가?

15. 부부는 물론이고 부모와 자녀간, 상전과 종이 이 말씀대로 행하면 반드시 상대방이 은혜를 베풀어줄까?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