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1장


유다와 이스라엘 왕들의 연대

유다 연대
B.C.
이스라엘
재위 평가 관련 성구 재위 평가 관련 성구
르호보암 17 왕상 12:1~14:31 930 여로보암1 22 왕상 11:26~14:20
아비얌 3 왕상 15:1~8 913
아사
(910~869)
(872~869 섭정)
41 왕상 15:9~24 910(909) 나답 2 왕상 15:25~28
908 바아사 24 왕상 15:27~16;7
886 엘라 2 왕상 16:6~14
885 시므리 7일 왕상 16:9~20
885 오므리
(다브니공위)
12 극악 왕상 16:15~28
874 아합 22 극악 왕상 16:28~22:40
여호사밧
( ~848)
25 왕상 22:41~50
대하 17:1~20:37
872(869)
여호람(요람)
( ~841)
8 왕하 8:16~24 853 아하시야 2 왕상 22:40
~왕하 1:18
852 요람 12 왕하 3;1~3
아하시야 1 왕하 8:24~9:29 841 예후 28 왕하 9:1~10:36
대하 22:35~37
아달랴 6 극악 왕하 11:1~20 841
요아스 40 왕하 8:24~9:29 835
814 여호아하스 17 왕하 13:1~9
798 여호아스
(=요아스, ~782공위)
16 왕하 13:10~14:16
아마샤
( ~767)
29 왕하 14:1~14 796
793 여로보암2 41 왕하 14:16~29
(792~767
아마샤와 공위)

웃시야(아사랴)
( ~732)
52 왕하 15:1~7
대하 26:1~23
792
753 스가랴 6달 왕하 14:29~15:12
752 살룸 1달 왕하 15:10~15
752 므나헴





베가
(20년)
10 왕하 15:14~22
요담
( ~732 공위)
16 왕하 15:32~38 750
742 브가히야 2 왕하 15:22~26
740     왕하 17:1~6
아하스 16 왕하 16:1~20 735
732 호세아 9 왕하 17:1~6
722

이스라엘 멸망

(참고: 연대를 기록하는 방식이, 즉위년 방식, 무즉위년 방식이 있고 섭정 기간이 포함되는 경우와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있고, 봄에 한 해가 시작되는 니산월력과 가을에 한 해가 시작되는 티쉬리월력을 사용하는 경우가 뒤섞여 있어서 연대가 약간씩 차이가 나기도 함; 히브리왕들의 연대기 에드윈 R. 틸레 저, 기독교문서선교회)

(표 읽기: ‘공위’ 표시가 있는 경우, 예를 들어서 요담의 경우 공식 통치 기간은 BC 750-735이지만 BC732년까지 아하스와 공동통치를 했다)

히스기야
( ~686 섭정)
29 왕하 18:1~20:21
대하 28:1~27
715
므낫세 55 왕하 21:1~18 696
아몬 2 왕하 21:19~23 642
요시야 31 왕하 22:1~23:30 640
여호아하스 3달 왕하 21:31~33 609
여호야김 11 왕하 23:34~24:5 609
여호야긴 3달 왕하 24:6~16 597
시드기야 11 왕하 24:17~25:7 597
유다 멸망 586

1. 아합이 죽은 후에 모압이 배반한 이유가 무엇일까?

2. 아히시야가 병이 들었을 때 왜 하나님께 묻지 않았을까? 하나님과는 전혀 상관없이 살았으니 그렇다치고, 바알이나 아세라도 아닌 뚱딴지같이 바알세붑인가? 다음 설명을 참고해서 생각해보자.

    <에그론은 블레셋의 다섯 성읍 중에 가장 북쪽에 있는 성읍이다. 바알은 ‘주(主)’ 세붑은 ‘파리’를 뜻하므로 바알세붑은 파리 대왕? 아마도 파리나 날벌레가 병을 옮기는 것을 막아주는 우상이었던 모양이다.>

3. 아하시야의 병이 왜 낫지 않았을까? 하나님의 사자가 전하는 말을 보면 나을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

4.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 바알세붑에게 물으러 가느냐?’고 말씀하시는 것은 어느 정도로 기분이 언짢으셔서 하시는 말씀일까?

5. ‘털이 많은’ 이란 말은 ‘털옷을 입은’ 이라고 번역할 수도 있다. 어느 쪽으로 번역하는 것이 옳을까? 이유는?

6. 아하시야가 이런 벌을 받아도 싸다. 하나님을 전혀 모르는 사람이 아니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

7. 불에 타죽은 두 오십부장의 잘못이 무엇인지 알려면 다른 오십부장과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세 번째 오십부장의 태도와 비교해서 앞의 두 오십부장의 잘못을 추정한다면?

8. 아하시야가 기를 쓰고(두 오십부장과 군인들이 죽고) 엘리야를 불러와 봐야 변화는 없다. 그런 노력을 진작에 했어야지. 언제?

9. 첫 번 오십부장이 왔을 때 그냥 따라갔더라면 이렇게 많은 사람이 불에 죽지 않았을텐데...

10. 이게 무슨 말인가? ‘여호람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 유다 왕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제 2년이었더라’(1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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