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1장


1. 솔로몬이 심히 창대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셨기 때문이다. 어떻게 해서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셨는가?

2. 솔로몬의 일천번제는 유명하다. 사실은 그것보다 더 큰 제사도 있지만 유독 일천번제가 유명한 것은 하나님의 응답이 있었다는 점일 것이다. 또 일부 한국인의 오독(燔 → 番)도 보탬이 되었다. 각설하고 이 일천번제에서 중요하게 여겨야 할 내용이 무엇일까?

3. 옛날 얘기, 다윗이 궤를 옮긴 내용과 브살렐이 놋제단을 지은 내용은 왜 삽입되었는가?

4. 흔히 한국교회에서 일천번제를 드린다고 출석할 때마다 번호를 붙여가며 헌금을 드리는 일이 있다. 솔로몬의 일천번제와 가장 다른 점이 무엇인가?

5. 솔로몬의 이 기도가 특별히 하나님의 마음에 흡족한 이유가 무엇일까?

6. 솔로몬이 지혜의 대명사가 된 것은 하나님께 지혜(=호크마)를 구하여 얻었기 때문이다. 그 전에는 지혜롭지 못했을까?

7. 이스라엘 백성들이 언제 땅의 티끌같이(9) 많아졌지?

8.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솔로몬이 구할만도 한데 구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9.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아무도 따를 수 없는 지혜를 주셨단다. 솔로몬의 지혜가 어느 정도인지 간단하게 말해보자.

10. 열왕기에는 솔로몬의 영화와 번성함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왕상 4-5장). 역대기 기자는 아주 간략하게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졌음을 말하고 있을 뿐이다. 내용의 핵심은 병거와 마병과 관련된 것이다(14, 16-17). 온통 산악지대인 이스라엘에 왠 병거와 마병인가?

11. 솔로몬이 말과 병거를 중개무역(16-17)을 함으로 많은 부를 쌓았다. 그러면 말을 많이 갖지 말라는 말씀(신 17:16)과는 어떻게 될까?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