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36장


1. 요시야를 죽게 만든 느고가 3개월 후 예루살렘을 점령했다. 바벨론과 싸우려고 므깃도를 지나서 갈그미스로 갔던 느고가 유다를 침공한 이유가 뭘까?

2. 애굽 왕이 침공해서 허수아비 왕을 세웠다. 엘리아김을 왕으로 세우더니 이름을 바꾸란다. 엘리아김이 순종하기는 했는데 잘 보면 반항이다. 왜 그럴까?

3. 여호아하스는 애굽으로 끌려가고(4) 뒤를 이은 여호야김은 바벨론으로 잡혀갔다(6). 나라가 어떻게 이 모양인가?

4. 여호와를 배반한 탓에 나라가 망해가고 있는데 왕들은 여전히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기에 바쁘다. 요시야 이후 당사자 네 사람이 누구인지 찾아보고 촌수관계를 따져보자!

5. 유다는 바벨론이 한 번의 침략으로 망한 것이 아니다. 3차 걸친 침공으로 완전히 망하게 된다. 본문을 1, 2, 3차 침공으로 구분해 보자.

6. 1차 침공은 여호야김 4년에 있었는데 2차 침공은 8년 후의 일이다. 이 때는 여호야긴 3월이다. 그러면 중간에 8년 정도는 누가 왕이었는가?

7. 느부갓네살이 여호와의 전 기구를 자기 신당에 갖다 둔 이유가 뭘까?

8.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여호야긴을 포로로 잡아가고 대신에 시드기야를 왕으로 세웠다(10).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다윗의 위가 영원하리라고 하셨는데 다윗의 위는 시드기야로 이어지는가?

9. 유다의 멸망은 므낫세의 악행이 결정적인 것이었다(왕하 24:3-4). 요시야의 개혁도 대세를 돌려놓지 못했다. 그렇다고 완전 파멸에 이르지 않는 방법은 없었을까?

10. 애굽에서 불러내서 가나안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웠지만 결국은 망해버렸지 않은가? 하나님의 실패 아닌가?

11. 유다가 망해버린 이유를 21절을 근거로 설명해 보자.

12. 예레미야는 포로 생활이 70년이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렘 25:11, 29:10). 바사의 고레스가 그걸 어떻게 알고?

13. 역대기는 이스라엘의 패망사인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