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33장


1. 아버지 히스기야는 29년 통치했지만 기록이 아주 상세하다. 반면에 므낫세는 55년이나 통치했음에도 기록은 참으로 간결하다. 무슨 차이인가?

2. 히스기야가 위대한 왕으로 소개되고 소개가 끝나자마나 이게 무슨 청천벽력 같은 얘긴가? 왕이 바뀌었다고 이렇게 달라질 수 있는가? 누구의 책임인가?

3. 므낫세가 12세에 왕위에 올랐으니 히스기야가 병이 나은 뒤에 태어난 아이다. 히스기야의 목숨이 연장 되어 가장 악독한 왕이 태어났으니 죽어야 될 인간이 죽지 않은 탓인가?

4. 우상숭배도 뿌리가 깊은 잡초다. 히스기야 시대에도 뿌리가 빠지지 않았던 모양이다. 므낫세는 왜 이런 것들을 다시 세웠을까? 도대체 누구의 책임일까?

5. 우상을 세울 때가 그리도 없어서 하나님의 전에다 세워(4, 5, 7)?

6. 므낫세가 행한 악한 일을 묘사하는 6절이 어디선가 본 듯하지 않은가?

7. 므낫세의 악행을 말하면서 역대기 기자가 솔로몬에게 하셨던 하나님의 말씀을 회상시키는 의도는 이런 악행으로 하나님의 약속이 무효화된다는 뜻이다. 무효화되는 내용이 무엇인가?

8. 포로로 잡혀가서 그렇게 고생을 해야(11) 하나님을 아는가?

9. 포로로 잡혀간 왕이 다시 돌아오는 일은 흔치 않은데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을까?

10. 회개하고 돌아와서 왜 성읍을 견고하게 했을까?

11. 므낫세가 포로로 잡혀간 것은 통치기간 55년 중 대략 재위 47년 때의 일이다(BC 650년 경). 돌아온 므낫세가 성전을 정화하고 하나님만 섬기라고 하는 데도 제대로 시행되지 않았던 모양이다. 이유가 무엇일까?

12. 열왕기에 따르면 유다 멸망의 주범은 므낫세다(왕하 21:11-15). 역대기에서는 이런 사실을 기록하지 않고 대신 어디에 관심을 보이는가?

13. 유다에서는 쿠데타가 드물다. 쿠데타를 일으켜보아도 왕조가 바뀐 적이 없기 때문이다(대하 24:25-26, 요아스, 대하 25:27, 아마샤). 아몬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왕을 죽여도 왕조가 바뀌지 않는 이 기묘한(?) 현상을 어떻게 이해할까?

14. 아몬이 24세에 죽임을 당했다면 그의 아들은 도대체 몇 살에 왕이 되었단 말인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