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31장


1. 우상의 찍고 깨트리는 일은 주로 왕의 명령을 받아서 하는 일인데 여기서는 백성들이(1) 스스로 그렇게 했다. 왜 그러지?

2. 히스기야는 성전을 회복하고 다윗이 제정한 제사장과 레위인들의 반열도 회복시켰다. 일만 시킨 것이 아니라 또 무얼 해주었는가?

3.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제사장과 왕 중에 누가 더 영향력이 있는가?

4. 백성들이 가져온 십일조를 쌓는 일은 셋째 달에 시작해서 일곱째 달에 마쳤다. 이것은 십일조로 바친 것이 많아서 쌓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는 뜻이 아니라(‘양’에 관한 내용이 아니라) ‘기간’에 관한 것이다. 이스라엘 종교력 첫째 달에는 유월절이 있다. 그러면 셋째 달과 일곱째 달에는 무슨 절기가 있는지 생각해 보자.

5. 백성들이 바친 예물 더미를 보고 왜 여호와를 송축하는가?

6. 레위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또 중요한 게 있을까?

7. 창고지기는 고나냐와 시므이고(12) 10명의 조수가 있었다(13). 분배책임을 맡은 사람은 누구인가?

8. 창고를 지키는 것보다 분배하는 일이 더 어려운 법이다. 고레가 한 일과 그의 수하 사람들이 한 일은 무슨 차이가 있는가?

9. 양식을 나누어 줄 때 3살부터 한 사람으로 계산한 모양이다(16). 젖 떼자마자 성인 취급을 해준 셈이다. 이것(16, 18-19)을 기본급에 해당한다고 보면 성과급은 무엇인가?

10. 제사장의 성읍에 거하는 레위인들과 반열대로 여호와의 전에서 수종 드는 레위인 외에도 양식을 나눠줘야 할 레위인들이 있는가?

11. 히스기야는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선과 정의와 진실한 왕이었다. 어떻게 이런 평가를 받을 수 있었을까? 세 가지 평가 항목이 21절과 어떻게 관련될까?

12. 자신의 수고도 대단히 중요하지만 하나님께서 도와주셔야 일이 쉽다. 히스기야가 애쓴 것보다 더 좋은 결과가 많이 나타나는 이런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