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22장


1. 왕이 죽으면 왕자가 왕위를 계승하는 것이 당연한데 왜 예루살렘 주민이 아하시야에게 왕위를 계승하게 했다고 할까?

2. 아버지인 여호람이 32세에 왕이 되어 8년을 치리하고 죽었는데(21:20) 막내 아들이 42세라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이럴 땐 어떻게 하지?

3. 여호람의 악행을 심판하실 때 아하시야를 제외한 모든 아들이 다 죽었다(21:17). 아하시야는 얼마나 착하기에 살려주셨을까?

4. 이름이 왔다갔다 해서 미치겠다! 여호사밧의 막내 아들이 여호아하스라고 했는데(21:17) 여기서는 아하시야라고 하는가? 6절에는 아사랴라고 하고?

5. 어머니가 아들을 꾀어 악을 행하게 하는 일이 어떻게 가능하지(3)?

6. 아달랴의 아들이 외삼촌 요람과 함께 하사엘과 싸운다(5). 결과는 어떻게 될까?

7. 이야기가 좀 복잡하다. 북 이스라엘의 왕 요람이 하사엘과 전쟁 중에 부상을 입었다. 그래서 전투에서 돌아와 이스르엘에서 치료 중이었다. 아하시야가 문병을 갔다(전쟁터에서 갔는지 예루살렘에서 갔는지는 불명확). 이 때 요람과 아하시야를 죽인 예후는 무엇을 하던 사람이었는가(왕하 9장)?

8. 아하시야가 하나님께서 철저하게 멸망시키겠다고 하신 그 집에 얼쩡거리다가 자신도 죽임을 당했다. 어디 놀 때가 없어서 망하는 집에 가서 얼쩡거리나? 그래도 사람들이 인정해준 것은 무엇인가?

9. 결국은 아달랴가 일을 저지른다. 권력이란 게 참 무서운 거다. 왕의 모후라는 자리가 어떤 자리인데 그것도 모자라 스스로 왕이 되려고 왕자들(자기의 손자)를 모조리 죽이나? 백번 양보해서 단순한 권력욕 외에 아달랴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되면 절박한 사정이 있었을까?

10. 여호람이나 여호아하스가 악한 왕이 된 것은 자신의 탓도 있지만 아달랴의 잘못이 더 크다. 그러면 아달랴가 심판을 받아야 하지 않을까? 왕비로, 대비로, 나중에는 왕이 되는데?

11. 아달랴의 악행 가운데서 그나마 왕자 하나를 살려낸 여호사브앗은 아달랴와 어떤 관계인가?

12. 아달랴의 왕국 한 모퉁이에서 어린 요아스가 숨어서 자라고 있다. 무슨 느낌이 드는가?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