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하 21장


1. 여호사밧은 참으로 선한 왕이었다. 그러나 아합과 동맹을 맺은 것, 아합의 딸을 며느리로 데려온 것, 산당을 완전하게 제거하지 않은 것, 등의 실책이 있었는데 본문을 보면 또 무슨 실책이 있었는가?

2. 왕이 된 형이 동생들을 죽이는 일은 왕가에서 흔히 있는 일이다. 대체로 왕권강화 차원일 것이다. 여호람에게는 특별히 다른 이유가 있었을까?

3. 여호람이 갔던 길은 유다 왕의 길이 아니고 이스라엘 왕들의 길을 갔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여호람에게 유다왕이 누려야할 복을 주셨다. 이 때 이스라엘 왕들의 길과 유다와의 길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4. 여호람이 이렇게 악한 왕이 된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가?

5. 아담이 하나님에게 순종하지 않으니 동물이나 땅도 더 이상 아담에게 순종하지 않았다. 여호람이 하나님을 버렸더니 어떤 비슷한 결과가 나타나는가?

6. 에돔이 자기 위에 왕을 세웠단다(8). 전에는 왕이 없었단 말인데 그럼 무엇이 있었지?

7. 여호람이 출정했다가 밤에 일어나서 자기를 에워싼 에돔 사람과 병거의 지휘관을 쳤더라는 것이 무슨 말인가? 잘 했다는 얘기같지는 않은데?

8. 여호사밧이 그렇게 위대한 왕이었음에도 아들이 왜 이 모양인가?

9. 엘리야는 북 왕국에서 아합시대에 활동하던 선지자다. 그런데 어떻게 남 왕국의 여호람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을까?

10. 여호람이 받을 재앙은 내용상 두 가지라고 할 수 있다(14-15). 무엇과 무엇인가?

11. 적군이 쳐들어와서 모든 왕자를 다 죽였는데 막내는 왜 살려주었을까?

12. 여호람의 죽음에 대해서 백성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처음으로